'조국 청문 정국' 어디까지… 한국당, 보이콧카드 '만지작'
'조국 청문 정국' 어디까지… 한국당, 보이콧카드 '만지작'
  • 허인·고아라 기자
  • 승인 2019.08.28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검찰수사 정면비판… "나라 어지럽히는 일"
한국당 "피의자 청문회"… 보이콧은 일단 보류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검찰 수사까지 본격화하면서 '조국 청문 정국'이 한치 앞도 내다볼 수 없게 됐다. 

여당은 28일 검찰의 대대적 압수수색과 수사를 정면 비판하며 '조국 엄호 태세'를 유지했고, 한국당은 '보이콧' 카드를 만지작거리는 모양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이날 인천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검찰의 압수수색을 두고 "전례 없는 행위"라며 "나라를 어지럽히는 일"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 대표는 "언론은 압수수색 과정을 취재하는데 (검찰이) 관계기관에 협의를 안 하는 전례 없는 행위가 벌어졌다"고 비판했다.

집권여당 대표가 이례적으로 검찰 비판의 선봉에 선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이인영 원내대표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고소·고발이 있었고 검찰은 그에 따라 수사 행위를 진행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면서도 "청문회를 앞두고 일어난 일이기 때문에 청문회의 정상적 진행에 차질을 주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있는 것도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검찰 개혁에 대한 검찰 내부의 반발이 아니기를 바란다는 시중의 여론을 검찰이 귀담아듣고 명심하길 바란다"고 경고했다. 

민주당의 이 같은 강경대응은 검찰 수사가 자칫 조 후보자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확산하는 촉매제로 작용하면서 앞으로 있을 청문회에 적잖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반면 한국당은 공세 수위를 끌어올리며, 청문회 '보이콧 카드'도 검토 중이다. 

황교안 대표는 이날 경기도 용인 중소기업인력개발원에서 열린 의원 연찬회에서 "조 후보자가 장관직을 수행할 수 없도록 반드시 물러날 수 있도록 하는 투쟁 수단이 많이 있다"며 "특검, 국정조사도 있고 법률적인 투쟁도 있다"고 했다. 

이날 한국당은 예정에 없던 의원총회를 열고 조 후보자에 대한 보이콧 여부를 논의하기도 했다. 

의총에서 원내 지도부는 검찰 수사 대상이 된 조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를 거부해야 한다는 기류가 강했지만, 청문회를 예정대로 진행해야 한다는 의견이 적지 않아 결정은 보류됐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의총 후 "검찰의 강제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사건의 피의자를 대상으로 청문회를 하는 게 맞느냐는 많은 의견이 있다"며 "지도부로서는 심각한 고민에 들어가 있고, 청문 절차가 계속 진행되는 게 맞는지 국민의 의견을 더 모아가겠다"고 말했다.

권성동 의원은 기자들을 만나 "청문회를 하기로 약속한 만큼 청문회를 실시하는 게 맞다"면서 "민주당이 '청문회 보이콧' 프레임을 들고나오면 청문회 논란으로 조 후보자 관련 의혹이 덮일 수 있다"고 말했다. 

김태흠 의원도 "조 후보자가 사퇴하는 게 맞지만, 검찰이 압수수색을 했다고 해서 곧바로 청문회 보이콧을 하는 것은 성급한 결정"이라며 "조 후보자 사태가 어떻게 진행되는지를 보며 결정해야 한다"고 전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검찰 수사가 본격화되고, 조 후보자에 대한 비판 여론이 강해지면 한국당이 또 보이콧 카드를 꺼낼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ih@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