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대기업 수입 ‘日 식품첨가물’ 방사능 안전성 추적조사
국내 대기업 수입 ‘日 식품첨가물’ 방사능 안전성 추적조사
  • 동지훈 기자
  • 승인 2019.08.28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영업단체, CJ·롯데·대상·농심·오뚜기·해태 지목해 역추적
일본 제조공장 위치·현지 조사결과 9월 중 정부에 제출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가 28일 서울 종로구 주한 일본대사관 인근 소녀상 앞에서 일본제품 판매중단 3차 기자회견을 열고, 국내 기업 6곳의 제품에 포함된 일본산 식품첨가물을 조사한다고 밝혔다. (사진=신아일보DB)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가 28일 서울 종로구 주한 일본대사관 인근 소녀상 앞에서 일본제품 판매중단 3차 기자회견을 열고, 국내 기업 6곳의 제품에 포함된 일본산 식품첨가물을 조사한다고 밝혔다. (사진=신아일보DB)

자영업단체가 국내 대기업 제품을 대상으로 일본산 식품첨가물을 역추적하고, 9월 중 각 매장에 조사결과를 고지하면서 정부와 국회에 제출할 계획이다. 조사 대상에는 CJ제일제당과 대상, 롯데칠성음료, 농심, 오뚜기, 해태제과 등 총 6개 기업의 식음료 제품이 포함됐다.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는 28일 서울 종로구 주한 일본대사관 인근 소녀상 앞에서 일본제품 판매중단 확대 3차 기자회견을 열고, 식품첨가물 등의 일본 내 원산지 추적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대기업들이 수입한 일본산 식품첨가물이 사용된 제품과 함량, 제조공장과 일본 내 원산지를 밝히는 운동을 벌이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어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싼 값의 첨가물과 가공식품을 대기업들은 식음료 제조·유통에 사용해왔다”며 “이미 일부 제품의 식품첨가물 등은 원재료의 수입처가 후쿠시마현 주변 지역으로 의심되거나 인접한 도치기현(県), 이바라키현 등의 제조공장에서 생산된 것으로 확인되기도 했다”고 주장했다.

원산지 추적 대상은 CJ제일제당, 대상, 롯데칠성음료, 농심, 오뚜기, 해태제과 등 6개 대기업의 식음료 제품이다.

연합회는 개별 기업이 식품첨가물 관련 정보를 제공하지 않아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안전나라 자료를 기반으로 사전 조사를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지난 6~7월 두 달 동안 진행한 조사에선 기업마다 향료, 착색재, 원료 등을 일본에서 수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안전나라 수입식품 검색 결과를 보면, CJ제일제당은 8월9일과 13일 각각 쌀겨 추출물, 쌀 미강 추출물을 일본에서 들여왔다.

대상은 트랜스글루코시다아제와 당화효소(L-1, T-5) 등 식품첨가물을 일본에서 수입했다. 기구와 용기, 포장재 등을 포함하면 수입 건수는 총 145건이다.

롯데칠성음료는 강릉공장에서 음료를 제조하는 데 쓰이는 향료를 주로 수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롯데칠성음료의 경우 가장 최근 이뤄진 수입은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활발해지기 이전인 올해 6월24일이었다.

농심과 오뚜기 역시 각각 커리와 용기를 제작하는 데 일본산 제품을 수입해 썼다. 해태제과가 일본에서 수입한 식품첨가물은 대부분 향료에 집중됐다.

연합회는 이들 기업이 일본에서 수입한 식품첨가물을 역추적해 제조공장 위치를 확인하고, 일부 수입품은 일본 내 원산지도 조사한다는 방침이다.

조사를 마친 뒤에는 국내 기업들이 수입한 식품첨가물과 가공식품이 사용된 제품의 카테고리를 정리해 매장에 고지할 계획이다. 아울러 국정감사 전에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와 식약처에 제출할 예정이다.

홍춘호 한국마트협회 이사는 “기업에서 어떤 (일본산) 제품이 쓰였는지 공개하지 않는 이상 확인할 길이 없지만, 방사능 위험이 있는 일본산 제품이 쓰였다는 합리적 의심을 할 근거는 충분하다”며 “이를 소비자들에게 알리고, 정부와 국회에는 관련 제도를 만들어달라고 요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jeehoo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