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조국 청문회 가족 증인' 거부 재확인… "정치적 연좌제 안 돼"
與, '조국 청문회 가족 증인' 거부 재확인… "정치적 연좌제 안 돼"
  • 허인 기자
  • 승인 2019.08.28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인영 "정치로 가족 패륜적 피해 입지 않도록 배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국회 인사청문회와 관련,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이 가족을 증인으로 부르는 것을 주장하는 가운데 여당은 28일 '가족청문회'는 안된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가족이 증언해야 할 말들은 모두 후보자가 증언할 수 있는 사안인데 가족을 불러내 증언하라고 하는 것은 정치적 연좌제에 해당한다. 가족은 안 된다"고 선을 그었다. 

이 원내대표는 "국회는 지금까지 수많은 가족 관련 의혹이 있었어도 단 한 번도 가족을 증언대에 세우지는 않았다"면서 "정치로 인해서 가족들이 또 다른 패륜적 피해를 입지 않도록 하는 우리의 배려고 고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원내대표는 "2015년 이완구 당시 국무총리 후보자 가족의 세금 탈루 의혹과 관련한 사건에서도 야당의 가족 증인 채택 요구에 가족은 놔줬으면 좋겠다는 이야기들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또 "2011년 최시중 방통위원장 인사청문회 당시에 지금의 야당 의원들이 후보자 가족 등을 증인으로 신청했다"며 "한나라당(현 한국당)은 이런 걸 받아들일 수 없다는 발언을 했다"고도 했다. 

정춘숙 원내대변인도 이날 브리핑에서 "한국당은 무리한 가족 증인 요구 '패륜'을 멈추고 조 후보자의 자질 및 정책능력 검증을 위한 인사청문회 본질에 집중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정 원내대변인은 "한국당의 무리한 증인 요구는 후보자의 자질과 정책능력 검증을 위한 인사청문회가 아닌, 신상털기와 모욕주기식의 '가족청문회'’를 열어 정쟁의 장으로 활용하려는 정략이자 무차별적인 인신공격으로 모욕을 주려는 의도가 다분하다"면서 "이것은 '패륜', '정치적 연좌제'이자 명백한 인권침해"라고 주장했다. 

이어 "한국당이 후보자 가족을 인질로 삼아 사법개혁을 향한 후보자의 의지를 굴복시키려는 저의가 담긴 것인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는 법무부 장관의 자질을 검증하는 자리가 돼야한다"며 "가족에 대한 무차별적인 인신공격을 위한 가족청문회로 변질돼서는 안 된다"고 거듭 강조했다. 

한편, 한국당이 전날 공개한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의 증인·참고인 요구 명단에는 조 후보자의 모친과 부인, 장녀 등이 다수 포함됐다. 

ih@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