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의혹' 강제수사 돌입한 檢…동시다발 압수수색
'조국 의혹' 강제수사 돌입한 檢…동시다발 압수수색
  • 박선하 기자
  • 승인 2019.08.27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부산대·고려대·단국대·공주대·부산시청 수색
사모펀드·웅동학원 등도…"객관적 자료로 사실규명"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검찰이 조국(54) 법무부 장관 후보자와 가족을 둘러싼 각종 의혹에 대한 강제수사에 돌입했다.

27일 검찰 등에 따르면 검찰은 서울대와 부산대·고려대 등지를 비롯해 사모펀드 사무실과 웅동학원에 대해서 압수수색을 진행 중이다.

이번 압수수색 대상은 대부분 조 후보자의 배우자, 딸, 동생, 처남 등 가족과 관련된 곳이다. 조 후보자 자택은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우선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고형곤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서울대 환경대학원과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부산의료원, 고려대, 단국대, 공주대 등지에 검사와 수사관들을 보냈다.

이곳에서 검찰은 조 후보자 딸 조모(28)씨의 논문 작성과 입학, 장학금 수여 관련 기록들을 확보 중이다.

동시에 검찰은 조 후보자 가족이 10억5000만원을 투자한 사모펀드 운용사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의 서울 역삼동 사무실에도 수사관을 보냈다.

검찰이 27일 오전 경남 창원시 진해구 웅동중학교를 압수 수색하자 학교 관계자가 교문 앞에서 외부인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
검찰이 27일 오전 경남 창원시 진해구 웅동중학교를 압수 수색하자 학교 관계자가 교문 앞에서 외부인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

경남 창원에 있는 웅동학원 재단 사무실도 수사관들이 압수수색을 실시하며 펀드 투자·운용 내역과 학교법인 회계 관련 기록을 확인하고 있다.

이외에 부산시청 건강정책과 등지에도 검찰은 수사관들을 보내 노환중 부산의료원장 등 부산지역 의료기관장 임명 관련 자료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국민적 관심이 큰 공적 사안으로서 객관적 자료를 통해 사실관계를 규명할 필요가 크다"면서 "만약 자료 확보가 늦어질 경우 사실관계를 확인하기 어려워질 수 있는 점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조 후보자는 사무실에 출근하지 않고 자택에 머무르면서 대변인을 통해 "검찰 수사를 통해 조속히 사실관계가 해명되길 바란다"는 짤막한 입장을 밝혔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조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다음 달 2∼3일 이틀 동안 실시하기로 합의한 상태다.

sunha@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