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차 시대 눈앞…안전 확보 방안 찾기
자율주행차 시대 눈앞…안전 확보 방안 찾기
  • 천동환 기자
  • 승인 2019.08.22 2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검사 발전 세미나서 정책·정보 공유
22일 서울시 영등포구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2019 자동차검사 발전 세미나에서 권병윤 교통안전공단 이사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교통안전공단)
22일 서울시 영등포구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2019 자동차검사 발전 세미나에서 권병윤 교통안전공단 이사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교통안전공단)

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 권병윤)이 22일 서울시 영등포구 국회도서관에서 '2019년 자동차검사 발전 세미나'를 열었다고 밝혔다.

이 세미나는 변화하는 자동차 기술 환경에 따른 자동차 검사제도 발전방향을 모색하고, 안전한 교통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지난 2015년부터 매년 개최했다.

올해는 '전기·자율주행자동차 운행 안전성 향상을 위한 대응 전략'을 주제로 임종성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위원이 주최하고, 교통안전공단이 주관했다.

첫 주제발표에서는 이창기 국토부 첨단자동차기술과장이 자율주행자동차 정책방향을 △기술 △제도 △인프라 △수용성 △생태계 조성 5가지 측면에서 설명했다.

이 과장은 "자율주행자동차를 통해 교통안전을 제고하는 것과 동시에 혁신성장 동력도 창출하겠다"고 말했다.

이어진 발표에서 김영민 환경부 교통환경과장은 "자동차는 주요 대기오염 발생원인 중 하나이므로 대기질 개선을 위해서는 지속적인 자동차 관리가 필요하다"며 이와 관련한 운행차의 배출가스 관리제도와 친환경자동차 정책을 설명했다.

정도현 자동차부품연구원 본부장은 미래자동차 기술개발 동향을 공유하며 "미래에는 차량 중심이 아닌 인간 중심의 기술개발로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마지막 주제발표자인 류익희 교통안전공단 검사실장은 전기자동차와 자율주행자동차의 검사기술 개발 로드맵을 소개하며 "자동차의 결함요인이 점차 다변화되고 있기 때문에 운행단계의 안전관리를 위한 기술개발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교통안전공단은 미래형 자동차 안전성 강화를 위해 첨단안전장치 검사를 위한 진단기를 개발해 전국 공단검사소에서 사용 중이다. 또, 미래형 자동차 검사기술 개발과 교육 등을 시행할 첨단자동차검사 연구센터를 내년 완공할 예정이다.

권병윤 교통안전공단 이사장은 "자동차 기술 발전이 국민의 삶을 더욱 안전하고 편리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운행 안전성 확보가 반드시 선행돼야 한다"며 "미래형자동차의 개발과 보급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공단도 지속적인 검사기술개발과 교육 등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cdh4508@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