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농관원, 추석 성수품 원산지 등 둔갑 집중단속
부여농관원, 추석 성수품 원산지 등 둔갑 집중단속
  • 조항목 기자
  • 승인 2019.08.22 1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11일까지 부정유통 개연성 높은 업체 위주 합동점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충남지원 부여사무소는 추석 명절을 앞두고 오는 9월11일까지 수요가 늘어나는 제수·선물용 농식품의 원산지·양곡표시와 관련한 부정유통 집중단속을 실시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단속에서 농관원은 특별사법경찰관 및 소비자단체 회원 등으로 구성된 명예감시원을 투입하고, 유관기관과도 합동으로 외국산을 국산으로 속이거나 국산과 외국산을 혼합 후 국산으로 표시하는 행위 등을 집중 점검한다.

또한 통신판매 모니터링이나 식약처 및 관세청 등 통관정보를 사전에 수집·분석하여 취약업체와 품목을 선택 후 원산지가 의심되는 경우 유전자 분석 등을 실시하거나 유통경로를 추적하여 철저히 조사할 계획이다.
  
특히 공휴일과 야간 등 원산지표시 취약시간에도 단속을 강화하고 위반규모가 크거나 고의적인 위반사범에 대해서는 구속수사를 통해 무거운 처벌을 받도록 할 예정이다.
 
원산지를 거짓으로 표시하면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억 원 이하의 벌금을 부과하고, 표시하지 않은 경우 1천만 원 이하의 과태료 처분을 받는다.

농관원 관계자는 “추석 제수용 농산물을 구입하기 전 농관원 홈페이지의 원산지 식별정보를 활용하면 우수한 우리 농산물을 구입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면서 “농식품을 구매할 때는 원산지를 확인하고 원산지가 표시되지 않았거나 표시된 원산지가 의심되면 전화또는 인터넷으로 신고하여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원산지를 거짓으로 표시하면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억 원 이하의 벌금을 부과하고, 표시하지 않은 경우 1천만 원 이하의 과태료 처분을 받는다. 

jjm00124@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