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군, 2019년 지역사회건강조사 실시
홍성군, 2019년 지역사회건강조사 실시
  • 민형관 기자
  • 승인 2019.08.22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 건강실태 파악해 의료정책 기반 만들어…조사 완료 시 상품권 지급

충남 홍성군보건소는 오는 10월31일까지 보건복지부·질병관리본부와 공동으로 수행하는 2019년 지역사회건강조사를 실시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지역보건법 제4조에 따라 지역주민의 건강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매년 만 19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것으로, 보건소장의 직인이 찍힌 조사원증을 패용한 조사원이 표본추출로 선정된 조사가구를 방문해 노트북에 탑재된 전자조사표를 이용해 조사대상자와 1대1 면접조사를 진행한다.

또한 가구방문 조사 전 우편발송을 통해 지역사회건강조사 가구에 선정됨을 알리고, 지역사회건강조사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안내문을 발송하며 전국 공통 총 21개 영역 211개 문항, 충남지역 선택지표 13개 문항으로 구성된 조사를 진행한다.

조사는 ⧍건강행태 ⧍예방접종 및 검진 ⧍이환 및 의료이용 ⧍사고 및 중독 ⧍활동제한 및 삶의 질 등으로 구성돼 있다. 

조사가 완료된 후에는 조사 응답자 1인당 소정의 답례품(상품권)을 지급되며 수집된 개인정보는 건강 통계법 제33조에 의해 사업 완료 후에 일괄 파기된다.

군보건소 관계자는 “지역사회건강조사는 우리 지역의 건강실태를 파악해 꼭 필요한 건강정책을 수립하고 맞춤형 보건사업을 추진해 군민 건강수준을 향상시키는데 활용되는 만큼 조사원 방문 시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신아일보] 홍성/민형관 기자

mhk8888@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