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중구청 등 '노후 공공건축물 리뉴얼 사업' 선정
대전 중구청 등 '노후 공공건축물 리뉴얼 사업' 선정
  • 이소현 기자
  • 승인 2019.08.22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원 세류동·안산 본오동·영덕 영덕읍 등 4곳
행정 서비스 공간 확대…지역경제 활성화 기대
국토부가 노후 공공건축물 리뉴얼사업에 선정한 대전 중구 청사. (사진=국토부)
국토부가 노후 공공건축물 리뉴얼사업에 선정한 대전 중구 청사. (사진=국토부)

국토부가 지자체가 운영하는 낡은 공공건축물 4곳을 선정해 재건축 및 복합 개발을 지원한다. 대전 중구청과 안산 본오2동사무소 등 이번 사업으로 새로 탄생할 공공건축물에는 생활SOC와 공공임대주택 등이 포함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와 LH(한국토지주택공사)는 22일 '노후 공공건축물 리뉴얼사업'의 5차 선도사업 대상지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선정된 4곳은 △대전시 중구청사 △경기도 수원시 세류동행센터(예정지) △경기도 안산시 본오2동사무소 △경북도 영덕군 영덕읍사무소다.

지난 2015년부터 시행 중인 '노후 공공건축물 리뉴얼'은 오래된 청사를 LH가 선투자해 공공·편익·수익시설로 복합 개발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주민 편익 증대와 지역 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한다. 

이번에 선정한 건축물에는 도서관과 체육시설 등 생활SOC(사회간접자본)와 공공임대주택이 들어선다. 

국토부는 리뉴얼 대상지를 선정하고자 지난 6월24일부터 7월18일까지 공모를 실시하고, 공모된 4개 후보지에 대해 현장조사와 사전검토 등을 거쳤다. 이어 지난 20일 공익성을 비롯해 △노후도 △사업성 △사업추진 용이성 △지자체 추진의지 등을 종합평가해 최종 대상지를 선정했다.

앞으로 국토부와 LH, 대상지로 선정된 지자체는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실무협의체를 운영해 대상지별로 맞춤형 사업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김상문 국토부 건축정책관은 "노후 공공건축물 리뉴얼 사업으로 양질의 행정서비스 환경을 제공함과 동시에 공공건축물이 주민친화시설로 재탄생할 수 있도록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첫 번째 사업 선정지인 대전시 중구청사는 1959년 지어져 건물 연식이 60년이나 된다. 사무실과 주차장 공간이 협소하고, 각 사무실이 여러 동에 분산돼 있어 업무 효율성이 낮을 뿐 아니라 방문 민원인의 불편도 크다. 지하철 중구청역 근처에 있는 현 청사를 공공행정·주민편의시설·임대수익시설로 복합개발한다.

두 번째 대상지인 경기도 수원시 세류동행센터는 인근에 군공항과 북동쪽 고가도로, 서쪽 경부선 철도가 있어 지역 중심부에 있다. 세류동행센터를 도시재생 거점으로 삼아 생활SOC 등 기초생활 인프라와 주민 공동체 활동공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세 번째로 경기도 안산시 본오2동은 주차장 협소로 인한 불편과 주민편의시설 부족 문제를 해소하고 기초생활 인프라를 제공하기 위해 검토 중이다.

마지막 경북도 영덕군 영덕읍사무소는 지어진 지 38년이 지나 2015년 실시한 정밀안전진단에서 D등급 판정을 받았다. 이에 영덕읍사무소를 재건축해 행정서비스 공간과 생활문화센터를 확장하고 작은 도서관·공동육아나눔터 등 다양한 복합공간으로 탈바꿈 할 계획이다.

[신아일보] 이소현 기자

sohyu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