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중소건설사 '인력난'…수급 안정화 시급
서울 중소건설사 '인력난'…수급 안정화 시급
  • 이소현 기자
  • 승인 2019.08.21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건협 보고서 "기술직 채용 괴리↑·정책 지원 미흡"
맞춤형 인력 양성 및 정보 접근·신뢰성 개선 필요

서울 중소 건설기업 대부분이 지원부족과 채용 괴리로 기술인력난을 겪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대건협 서울지회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구인·구직 '미스매치' 개선 방안을 제시했다.

대한건설협회 서울시회(이하 대건협 서울시회)는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이하 건산연)에 의뢰한 보고서를 바탕으로, 중소기업 지원사업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효율적인 구인·구직 방안을 도출했다고 21일 밝혔다.

대건협 서울시회는 지난 2월 건산연에 의뢰해 '중소 건설기업의 기술인력 수급실태 진단 및 정책적 지원방안 연구' 보고서를 발간한 바 있다.

이 보고서는 서울 중소 건설기업의 기술인력 수급실태와 애로사항을 진단하고, 수급여건 개선을 위한 산업 차원의 노력과 정부 지원정책의 개선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서울 중소 건설기업 대부분은 기술직 인력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건협 서울시회 회원사를 대상으로 지난 6월3일부터 24일까지 설문조사한 결과, 51개 응답 기업에서 74.5%가 기술인력 수급의 불안정을 경험했다고 밝혔다. 특히 공무직과 안전관리자 수급이 어렵다고 응답했다.

또 보고서는 고용 지원과 인센티브 지급, 교육·훈련 지원 등 중소 건설기업이 활용 가능한 중앙 정부 부처의 지원사업 활용도가 매우 낮으며, 인지 조차 미흡한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정부 지원사업에 대한 인지도는 평균 41.2%로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었다. 지원사업을 알고 있더라도 복잡한 행정절차 등으로 활용을 주저하는 기업도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설문조사에 응답한 기업들은 중·장년층 기술인력의 고용지원(56.9%)과 경영여건 개선을 지원(56.9%)할 수 있는 정부 지원사업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연구진으로 참여한 손태홍 건산연 미래기술전략연구실장은 "중소 건설기업이 활용 가능한 정부 지원사업 접근성 향상을 위해 대한건설협회의 컨설팅 지원 기능 강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 지원정책이 청년과 실업자, 고령자에만 집중돼 중소 건설기업의 허리에 해당하는 35세∼59세 근로자는 지원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중소기업의 수급 어려움이 높은 공무 기술자와 안전관리자 확보를 위한 맞춤형 인력양성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또, 중소 건설기업과 기술인력 간의 구인·구직 미스매치 해소를 위해 채용정보 접근성 개선과 구직자 경력정보의 신뢰성 확보가 필요함을 강조한다.

특히 구직자의 경력사항과 실제 현장 수행역량 간 괴리로 인한 믹스매치, 즉 채용 어려움 발생이 흔한 만큼 건설기업의 정보 수요를 반영한 경력관리 신뢰성 제고가 필요하다고 봤다.

대건협 서울시회 관계자는 "본회와 공조해 보고서가 제시한 방안을 국토부, 고용노동부 등 관계 부처와 건설기술교육원 등 교육기관 및 관계 요로에 건의해 실질적인 중소건설기업의 기술인력 수급에 도움이 되도록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아일보] 이소현 기자

sohyu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