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로에 선 설악산오색케이블카…최종 결정에 '관심'
기로에 선 설악산오색케이블카…최종 결정에 '관심'
  • 박선하 기자
  • 승인 2019.08.21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달 말 환경영향평가서 결정…찬반 의견 대립 격화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조감도. (사진=강원도청)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조감도. (사진=강원도청)

'정상추진과 백지화'의 기로에 선 설악산오색케이블카 사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21일 강원도 등에 따르면 설악산오색케이블카는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추진 중인 관광 사업이다.

이와 관련 양양군은 올해 5월 환경부 원주지방환경청에 설악산오색케이블카 환경영향평가서 보완서를 제출했다.

현재 도와 군은 이달 말이나 다음 달 초 원주지방환경청이 내릴 오색케이블카에 대한 동의 또는 부동의 결정을 기다리고 있다.

이번 사업은 찬반으로 의견이 갈려 수년간 논란을 끌어왔던 만큼 최종 결정을 앞두고 긴장감이 높아지는 모습이다.

전망이 밝지만은 않다. 먼저 그간 진행해 온 갈등조정협의회에서 14명의 위원 가운데 8명이 부동의 또는 보완내용 미흡이라는 의견을 냈다.

또 설악산오색케이블카 환경영향평가의 키를 쥐고 있다고 할 수 있는 중립위원 5명도 부동의 또는 보완내용 미흡이라는 입장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만약 환경영향평가에서 부동의 결정이 내려지면 사업추진이 어려워지는 만큼 강원도와 양양군은 막바지 총력전에 나서고 있다.

도는 오는 22일 열리는 당 대표 시도지사 간담회에서 도의 환경 분야 현안으로 오색케이블카 사업을 보고하고 조기 착공을 위한 당 차원의 협력을 건의할 예정이다.

이어 26일 예정된 강원도·국회의원협의회에도 오색케이블카 사업을 설명하고 당을 떠나 지역 현안 해결에 대한 협조를 요청할 계획이다.

또 양양군과 추진위는 설악산오색케이블카 설치를 위한 최후의 수단으로 양양지역 설악산 등산로 폐쇄, 환경단체와의 케이블카 공동운영을 환경부에 제안한 것으로 전해진다.

사업에 찬성하는 주민들도 막판 공세에 들어간다. 환경오색케이블카추진위원회 등 양양주민들은 27일 서울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대규모 집회를 연다.

집회에서는 환경단체와 시민소송단이 제기한 이번 사업과 관련한 3건의 소송 1심에서 양양군이 승소해 법적인 정당성을 확보했다는 사실을 홍보할 계획이다.

한국지체장애인협회는 앞서 19일 대국민성명서를 발표하고 친환경 설악산오색케이블카를 조속히 추진할 것을 정부에 촉구하기도 했다.

반대로 케이블카 사업을 무산시키기 위한 움직임도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이상돈 바른미래당 의원과 이정미 정의당 의원, 설악산국립공원지키기국민행동은 20일 "하루빨리 설악산오색케이블카 사업에 대해 부동의 결정을 내려야 한다"는 내용의 입장문을 냈다.

박그림 설악산국립공원지키기국민행동 공동대표는 사업 부동의 결정을 주장하며 환경부 서울사무소가 있는 서울스퀘어 앞에서 14일째 노숙 투쟁 중이다.

전국 521개 시민사회 단체도 지난 16일 공동선언문을 통해 "거짓과 불법, 부정이 앞머리를 장식한 양양군의 환경영향평가서는 반드시 부동의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sunha@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