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군승마장 '사회공익 힐링승마' 운영
홍성군승마장 '사회공익 힐링승마' 운영
  • 민형관 기자
  • 승인 2019.08.20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트레스·우울수준 완화 효과…방영·소방직 공무원 대상

충남 홍성군승마장이 지난 2016년 9월 자치단체로서는 최초로 '렛츠런 승마힐링센터' 협업 시설로 선정된 이후 한국마사회 지원 프로그램인 ‘사회공익 힐링승마’를 꾸준히 운영하고 있다.

20일 홍성군에 따르면 한국마사회 직영점 및 협력승마시설에서 실시하고 있는 사회공익 힐링승마는 극도의 스트레스 상황에 노출되는 공익 직군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방역직, 소방직 공무원 등을 대상으로 1주에 2회씩 8주간 총 16회 강습을 지원하고 있다.

앞서 군 승마장에서는 지난 3월부터 5월과 6월부터 7월 사이 각 2차례 프로그램을 실시한 바 있다.

당시 사회공익 힐링승마에 참여한 소방직, 방역직 공무원들은 오는 9월부터 11월 사이 실시할 3차 프로그램에도 100%의 참여율을 보이며 적극적으로 강습을 받았으며 특히 심신치유, 심리적·신체적 건강증진 효과에 매우 만족하는 모습을 보였다.

군은 3차 프로그램을 교정직 공무원을 포함해 총 12명을 대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국민들을 위해 매일 위험하고 고된 현장에서 묵묵히 일하고 있는 방역직, 소방직 공무원 등을 위해 힐링승마를 실시하는 한국마사회 협력시설로서 함께 참여하는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기관 간 활발한 업무교류가 지속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마사회 지원 및 한국재활승마학회 주관으로 한 ‘힐링승마 효과성 연구’ 실시 결과 방역직무 종사자 대상으로 EAL(Equine-Assisted Learning, 말 매개 학습) 프로그램 실시 후 스트레스 수준, 우울 수준, 삶의 질 등의 변화에 모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온 것을 확인됐다.

mhk8888@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