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재연 대전국세청장,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세정혁신 추진
한재연 대전국세청장,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세정혁신 추진
  • 김기룡 기자
  • 승인 2019.08.19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임 후 첫 세무관서장 회의 개최 ... 공정・공평・투명한 세정 실천 ‘다짐’
19일 한재연 대전국세청장이 세무관서장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대전국세청)
19일 한재연 대전국세청장이 세무관서장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대전국세청)

한재연 대전국세청장은 19일 취임 후 첫 세무관서장 회의를 개최, 하반기 국세행정 추진과 적극적인 세정혁신 실천을 다짐했다.

관내 17개 세무서장과 지방청 관리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회의에서 한 청장은 일본 수출규제 피해기업에 대한 적극적인 세정지원과 현장중심의 혁신과제 발굴을 위한 ‘국세행정혁신 추진단’ 운영, 납세자 권익 강화와 국민경제를 뒷받침하는 세정 운영 등을 당부했다.

이에 세무관서장 등 회의 참석자들은 먼저 일본 수출규제 피해기업 세정지원을 위해 지방청 및 세무서에 설치된 ‘일본 수출규제 세정지원센터’를 본격 운영해 피해기업에 대한 납기연장, 세무조사 유예 등 신속한 세정지원을 이행하겠다고 다짐했다.

아울러, 관내 상공회의소, 피해기업 대표 등을 초청해 산업현장의 애로사항을 직접 청취하고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함께 모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현장중심의 혁신과제 발굴을 위한 ‘국세행정혁신 추진단’ 운영에 대해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 성과를 만들고, 국세행정을 한 단계 더 혁신하기 위해 대전국세청 내에 ‘국세행정혁신추진단’을 구성해 운영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다양한 소통채널을 통해 납세자 및 일선 현장의 불편사항 등을 수집・분석하여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장단기 과제를 발굴・개선해 나아갈 것”이라고 천명했다

납세자 권익 강화와 국민경제를 뒷받침하는 세정 운영과 관련해선 “납세자권리보호제도의 실효성 있는 운영으로 납세자 권익을 제고하고 민생지원소통추진단 등 현장중심의 소통을 강화하여 세무불편사항을 적극 해결하겠다”라는 방침을 밝혔다.

이어 “저소득 가구에 근로・자녀장려금을 추석 전 조기지급하고 영세납세자의 납세담보 면제 요건을 완화하여 민생경제의 활력을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반면에 변칙적・불공정 탈세와 악의적 상습 체납에 대해선 엄정 대응한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구체적으로 대기업・대재산가의 기업자금 불법유출 등 변칙적 탈세와 역외탈세, 민생침해 사업자 등 불공정 탈세에 조사 역량을 집중해 엄정하게 대응할 방침이다.

또 호화생활 고액체납자에 대한 현장수색을 강화하고 악의적인 체납처분 면탈행위에 대해서는 형사고발하는 등 엄정하게 조치할 복안이다.

특히 세종시 등 투기과열지역의 정보 수집을 강화하고 유튜버 등 신종 고소득사업자에 대한 세원관리 사각지대를 해소할 계획이다.

[신아일보] 충남도/김기룡 기자

press@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