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언론 "文대통령, 광복절 축사서 대화·협력 촉구"
日언론 "文대통령, 광복절 축사서 대화·협력 촉구"
  • 박선하 기자
  • 승인 2019.08.15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전 천안 독립기념관 겨레의 집에서 열린 제74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경축사를 마치며 주먹을 쥐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전 천안 독립기념관 겨레의 집에서 열린 제74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경축사를 마치며 주먹을 쥐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본 언론들이 문재인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와 관련해 대화와 협력을 촉구했다는 보도를 내놨다.

교도통신은 15일 문 대통령의 경축사에 대해 "강제징용 피해자 문제 등 역사 문제에 대한 언급을 삼갔다"면서 "일본 정부는 향후 한국 측의 대응을 지켜볼 태세"라고 전했다.

통신은 "일본으로서는 대립 완화를 위해, 한국 대법원이 일본 기업에 배상을 명령한 소송 문제에서 일본이 수용 가능한 해결책이 제시될지 주시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일본 공영방송 NHK는 문 대통령이 수출관리 강화를 둘러싸고 양국 정부 간 대화와 협력을 언급했다고 진단했다.

NHK는 "(문 대통령이) 태평양 전쟁 중 ‘징용’을 둘러싼 문제를 직접 거론하지 않았다"며 "연설은 일본에 대한 비난의 톤을 억제하고 협의를 통한 외교적 해결을 서두르고 싶다는 의도가 있어 보인다"고 분석했다.

아사히신문은 "역사 인식 문제에서는 직접적인 일본 비판을 피했다"며 "(문 대통령이) 한일 관계의 현안인 강제징용 피해자 문제나 위안부 문제는 언급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문 대통령이 '대화·협력'을 거론한 점에 주목하면서 "관계 개선을 호소했다"고 알렸다.

요미우리신문도 "문 대통령이 일본과의 대화와 협력 자세를 내세운 것은 더는 대립 격화를 회피하고 싶은 의도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마이니치신문은 "(문 대통령이) 위안부 문제와 강제징용 피해자 문제에 대한 구체적 언급은 피했다"면서 "일본과의 관계 악화를 염두로 대화에 의한 해결을 호소했다"고 해석했다.

극우 성향의 산케이신문은 "문 대통령은 가장 중요한 강제징용 피해자 판결에 대해 정부로서 적극적 해결에 관여하는 것을 거부하고 있다"면서 "근본적인 관계 개선으로 이어질 전망은 어둡다"는 주장을 내놨다.

sunha@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