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 '복합청년몰 지원사업' 최종 선정…30억원 확보
안산시 '복합청년몰 지원사업' 최종 선정…30억원 확보
  • 문인호 기자
  • 승인 2019.08.14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안코아 전통시장에 복합청년몰 조성 계획…주변 상권 활성화 기대
지난 6월12일 열린 다온 1만호 가맹정 돌파 기념식에서 윤화섭 안산시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안산시)
지난 6월12일 열린 다온 1만호 가맹정 돌파 기념식에서 윤화섭 안산시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안산시)

경기 안산시가 중소벤처기업부 국비 공모사업인 '복합청년몰 지원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14일 밝혔다.

시는 사업에 최종 선정돼 2020년까지 30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했으며 이를 사용해 상록구 본오동 소재 신안코아 전통시장에 복합청년몰을 조성하고, 소상공인 경영활동을 지원 등을 실시할 방침이다.

특히 금번 추진예정인 청년몰의 경우 수년간 공실로 남아있던 절반이상의 지하층을 대상으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신안코아의 경기부양은 물론 공실률 감소에 따른 주변 상권활성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해당 사업은 유휴점포에 대한 리모델링 및 청년상인 아이디어를 통해 총 30개 청년점포(음식, 공방 등)와 청년 창업인큐베이터 및 주민편익시설 등이 입점해 2023년까지 추진한다.

입점하는 청년 상인들은 사업종료시까지 임대료 면제 및 안산시 소상공인 지원정책을 우선적으로 지원받을 수 있는 혜택을 제공받아 성공적인 사업정착의 기회를 갖게 된다.

한편 신안코아 전통시장은 지난 2002년도에 조성된 상가형 시장으로 과거 안산시 최대의 상권을 형성할 정도로 활성화된 시장이었으나 주변 대형 할인마트의 입점과 지속적인 경기침체로 공실이 발생하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외에도 민선 7기 공약사항인 공공임대상가 공급, 사회공헌형 일자리 창출, 청년과의 소통공간 마련 정책의 실현으로 청년과 소상공인의 안정적 경영활동 지원이 가능하게 됐다.

시 관계자는 "이번 공모사업 선정으로 시니어, 청년, 경력단절 여성 등 다양한 계층에게 공공임대상가를 지원해 사회공헌형 창업기회 제공 등 민선7기 시정철학을 구현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가 된다"고 말했다.

윤화섭 시장은 “신안코아 복합청년몰 조성사업으로 청년일자리 창출은 물론 사업종료 후 공공임대상가로 유지할 것"이라며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젠트리피케이션 방지책 마련과 민선 7기 공약사항 실현으로 적극적인 소상공인 보호 및 활성화 정책을 구현할 수 있는 원동력을 얻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본 사업을 계기로 사업을 더욱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해 보다 많은 청년과 소상공인, 다양한 계층의 시민이 안정적인 창업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게 하겠다”며 사업선정에 따른 성공적 추진의 강한 의지를 밝혔다.

mih258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