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녕, 우포늪에 가시연꽃 만개
창녕, 우포늪에 가시연꽃 만개
  • 박재영 기자
  • 승인 2019.08.13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 군화 지정… 7~9월 만개 절정
(사진=창녕군)
(사진=창녕군)

태고의 신비를 간직한 우포늪이 계속되는 폭염에도 탐방객들의 발길을 끊임없이 사로잡고 있다. 

13일 경남 창녕군에 따르면 올해 5월31일 군화(郡花)로 변경된 가시연꽃(환경부 멸종위기 야생생물 Ⅱ급)이 또다시 잎 사이로 서서히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올해는 목포와 쪽지벌에서 처음 발견돼 물속에 잠겼다 모습을 드러내기를 반복하다가 이제는 늪으로 영역을 넓혀가며 큰 군락을 이루어 가고 있다.

가시연꽃은 멸종위기 식물이지만 우포늪에서는 7월말부터 9월까지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으며, 잎이 큰 것은 지름이 2m 정도까지 넓게 자란다. 

우포늪 상류 농지를 복원해 조성한 우포늪 생태체험장 수생식물단지에서도 서서히 가시연꽃이 군락을 이루고 있으며 아주 가까운 거리에서 수생식물을 직접 관찰하거나 사진 촬영을 할 수 있다.

특히 미꾸라지 잡기, 쪽배타기 체험, 수서곤충잡기 등 자연과 더불어 학습할 수 있는 체험 공간도 마련돼 있다.

생태체험장에서 도보로 5분 거리에는 숙박시설인 우포생태촌유스호스텔도 위치하고 있어 사전 인터넷 예약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한정우 군수는 "창녕 우포늪은 지난 7월 환경부 주관 가족과 함께 즐기는 여름방학 생태관광 7선에 선정됐으며 우포늪을 국내는 물론 세계적으로 널리 알릴 수 있는 생태도시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창녕/박재영 기자

pjyoung0077@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