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구의회, 청소년 모의의회 체험학습 진행
성동구의회, 청소년 모의의회 체험학습 진행
  • 김두평 기자
  • 승인 2019.08.12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성동구의회)
(사진=성동구의회)

서울 성동구의회는 12일 성동구 거주 중·고등학생들로 구성된 “짝꿈” 봉사동아리 학생 22명이 구의회를 방문하여 풀뿌리 민주주의 소양 교육과 민주시민 양성을 위한 모의의회를 개최했다.

이 날 모의의회는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첫 청소년 모의의회로, 오천수 의회운영위원장, 남연희 의원, 민운기 의원, 황선화 의원이 참석한 가운데 본회의장에서 열린 모의의회에서 청소년들은 구의원과 공무원으로 역할을 분담해 5분 자유발언, 안건상정, 토론, 질의응답 등을 직접 체험했다.

오천수 의회운영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올해부터 확대 시행된 청소년 모의의회의 첫 주인공이 되신 여러분께 축하드린다”며 “청소년 모의의회를 통해 의회의 기능과 역할을 이해하고 민주주의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모의의회는 의장 민성욱(서울로봇고 1학년)이 진행했으며, 5분 자유발언에서는 “학업을 중단한 학교 밖 청소년 문제의 실태 파악과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 “우리 청소년들의 자발적 참여가 얼마나 중요한지”, “청소년 문제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자”라는 주제로 학업을 중단한 채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는 청소년들의 실태파악과 대책마련을 촉구하고, 심리상담 지원, 멘토링 프로그램, 대안교육시설의 지원 등의 정책을 직접 제안했다.

한편 성동구의회 모의회의는 2007년 어린이 모의의회를 시작으로 올해부터중학생, 구민들로 참가자격을 확대해 시행하고 있으며, 민주적인 토론 문화를 습득하고 올바른 민주시민의 자질을 함양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매년 비회기 중에 사전 신청을 받아 운영하고 있다.

dp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