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 제5회 황산벌청년문학상 개최
논산, 제5회 황산벌청년문학상 개최
  • 지재국 기자
  • 승인 2019.08.12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디 얀다르크' 염기원 수상… 12일 시상
사진은 황산벌청년문학상 수상자 염기원 씨의 모습. (사진=논산시)
사진은 황산벌청년문학상 수상자 염기원 씨의 모습. (사진=논산시)

충남 논산시가 주최하고 ㈜은행나무출판사와 ㈜경향신문사가 공동주관하는 제5회 황산벌청년문학상 시상식이 12일 논산문화원 다목적홀에서 개최됐다.

황산벌청년문학상 5번째 수상자로 이름을 올리게 된 이는 ‘구디 얀다르크’를 쓴 염기원 씨로, 5000만원의 상금을 받게됐다.  

황산벌청년문학상은 한국문단을 이끌 새로운 작품과 작가를 발굴하고, 재능있는 작가들의 지속적인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제5회 황산벌청년문학상에는 모두 103편의 작품이 응모했으며, 본심에 오른 3편을 두고 김인숙(소설가), 박범신(작가), 이기호(작가), 류보선(문학평론가) 등 4명의 심사위원들이 오랜 기간 논의한 끝에 염기원 씨의 '구디 얀다르크'를 수상작으로 선정했다.

'구디 얀다르크'는 구로 디지털단지를 배경으로 한국 IT 산업의 흥망성쇠와 불안정한 IT 노동자들의 현실을 생생하게 담아낸 작품이다.

김인숙 심사위원장은 "포스트 자본주의 시대에서 ‘정보기술’과 ‘정보재’를 매개로 이뤄지는 비물질 노동에 요구되는 윤리성과 정치성을 집요하게 탐색하는 점이 인상 깊었다"며 선정 이유를 밝혔다.

한편, 지난 2014년 시작된 황산벌청년문학상은 제 1회 이동효 씨 '노래는 누가 듣는가'를 시작으로 조남주 씨 '고마네치를 위하여', 박 영씨 '위안의 서', 강태식 '리의 별'이 수상한 바 있다.

[신아일보] 논산/지재국 기자

jgji8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