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대출 의원 "KBS, 지역방송국 '축소' 철회해야"
박대출 의원 "KBS, 지역방송국 '축소' 철회해야"
  • 김종윤 기자
  • 승인 2019.08.07 1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방송국은 지역성이 곧 공익성이고 존재이유"
박대출 의원. (사진=박대출 의원사무실)
박대출 의원. (사진=박대출 의원사무실)

자유한국당 박대출 의원이 KBS 비상경영계획을 통한 지역방송국 핵심업무 조정은 사실상 '지역방송국 축소'에 해당된다며 비판에 나섰다.

자유한국당 '언론장악 저지 및 KBS 수신료 분리징수특위' 위원장인 박 의원은 7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KBS 지역방송국 축소계획을 철회하라"고 밝혔다.

박 의원은 성명서에서 "KBS가 비상경영계획 2019를 세웠다. 진주 등 전국 7개 지역방송국의 TV, 편성, 송출, 총무 기능을 조정하는 내용이 들어있다"며 "사실상 지역방송국 축소에 해당된다"고 주장했다.

이는 지역방송국의 핵심업무가 총국으로 넘어가게 되면 그동안 지역성을 대변해온 지역방송국의 기능과 역할이 약화되고, 대신 광역·도심 집중화로 바뀌어 갈 것이라는 입장이다.

박 의원은 "지역방송국 제작기능 확대라는 포장을 씌웠지만 수신료를 내는 지역 시청자에 대한 배신"이라고 성토하며 "공영 방송의 지역방송 축소를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KBS의)비상경영계획을 보면 상당수의 예산 절감 항목에는 구체적인 액수들이 제시돼 있다. 그러나 지역방송 축소와 관련해서는 수치가 아예 없다"면서 BS 비상경영계획에 대해 비판했다.

아울러 "KBS는 사업 손실이 올해 1019억원에 달하고 2023년까지 누적 손실이 무려 6569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측했다"며 "심각한 경영 위기이다. 그런데 진단부터 잘못됐다. ‘중증 환자에게 소화제 처방’한 꼴"이라며 경영위기 해결을 위한 KBS 측의 근본적 문제 인식이 잘못 됐음을 지적했다.

박 의원은 "지역방송국은 해당 지역민의 목소리 그 자체로 지역방송국 존재 이유가 지역성이고 공익성이다"고 강조하며 "지역방송국을 광역화하면 도심 중심으로 보도될게 불 보듯 뻔하다. KBS가 지역성을 버리려면 수신료부터 포기하는 게 도리"라고 밝혔다.

또한 "자유한국당은 KBS의 지역방송국 유지를 위해 지역민과 함께 KBS 2TV 민영화, 공영방송 제외, 수신료 거부 등 모든 수단을 총동원해 결사 저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KBS 지역방송국 문제와 관련해 방송통신위원회가 KBS 공영성 제고에 역할을 다 해 줄 것을 주문했다.

[신아일보] 진주/김종윤 기자

kyh7019@chollian.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