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 끝낸 여야, '안보국회' 본격 돌입… 일본·북한 공방 예고
추경 끝낸 여야, '안보국회' 본격 돌입… 일본·북한 공방 예고
  • 허인 기자
  • 승인 2019.08.04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일 국방위·6일 운영위 열려
野, 정부 대응방안 등 놓고 맹공 펼칠 듯
與, 日 책임 강조하며 강경대응 천명할 듯
(사진=신아일보DB)
(사진=신아일보DB)

 

우여곡절 끝에 추가경정예산(추경)을 처리한 여야가 오는 5일부터 본격 '안보국회'로 돌입한다. 

4일 국회에 따르면, 5일에는 국회 국방위원회, 6일에는 국회 운영위원회가 열려 여야 의원들이 정부 관계자를 상대로 현안 질의를 펼친다. 

'안보국회'를 요구한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잇단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놓고 맹공을 펼칠 것으로 관측된다. 

일본의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 한국 배제 조치에 따른 공방도 예상된다. 

특히 국방위 전체회의에서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행위를 규탄하고 재발 방지를 촉구하는 내용의 결의안을 의결할 예정이다.

또 운영위에는 청와대 노영민 비서실장과 김상조 정책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등 '청와대 3실장'이 일제히 출석한 가운데 정부의 안보정책을 놓고 여야 간 치열한 격돌이 펼쳐질 전망이다.

야권은 각종 외교·안보 위기 상황에 우리 정부가 제대로 대응했는지, 향후 대비책은 충분한 것인지 따져 묻겠다는 방침이다. 

이 과정에서 야권은 한일 갈등이 총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민주당 싱크탱크 민주연구원의 보고서와 양정철 연구원장에 대한 비판도 이어갈 것으로 관측된다. 

반면 여권은 일본 경제보복에 따른 한일 갈등이 전적으로 일본 정부의 책임임을 강조하며 강경한 대응을 강조할 예정이다. 

또 북한의 잇단 미사일 발사에 대해서는 북한에 고강도 경고 메시지를 발신하면서도 이번 도발이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차질을 줄 정도는 아니라고 선을 그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는 지난달 29일 추경안 처리와 함께 국회 상임위원회 활동을 통한 안보국회를 열기로 합의한 바 있다. 

ih@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