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경제여건 악화하면 추가 금리 인하 고려할 수 있어"
한국은행 "경제여건 악화하면 추가 금리 인하 고려할 수 있어"
  • 김현진 기자
  • 승인 2019.08.01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번 기준금리 인하로 인한 긍정적인 효과 과거에 비해 제한적일 가능성 있어"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한국은행이 지난달 경기둔화를 이유로 기준금리를 0.25% 인하한 가운데 향후 경제여건에 따라 추가 금리 인하 가능성을 시사했다.

1일 한국은행이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 제출한 서면답변서에 따르면 한국은행은 기준금리를 추가로 내릴 계획이 있는지에 관한 질문에 “대내외 경제여건이 더 어려워지고 거시경제의 하방 위험이 확대한다면 추가적인 통화정책 대응도 고려할 수 있다”고 답했다.

이어 “경기 회복을 뒷받침하기 위해 완화적인 통화정책 기조를 유지하되 추가 인하 여부는 금리 인하 효과와 경기회복 여부 등을 보며 판단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국은행은 단행한 기준금리 인하가 투자에 미치는 효과가 제한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한국은행은 “최근 설비투자 위축은 무역 분쟁, 반도체 경기둔화, 일본 수출규제 등 대외여건 악화에 따른 불확실성 등에 기인했다”며 “이번 기준금리 인하가 투자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는 과거에 비해 제한적일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또 “대기업의 경우 금융위기 이후 투자의 외부자금 의존도가 낮아져 금리하락의 투자제고 효과가 줄었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덧붙였다.

다만 중소기업의 경우 금리가 내려가면 자금 조달 비용이 줄어들어 투자심리도 좋아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일본 수출규제에 대해서는 “한국이 화이트리스트(백색 국가 명단)에서 배제돼 수출규제가 더 확대한다면 한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작다고 할 수 없겠다”고 전했다.

다만 규제 집행의 강도와 화이트리스트 배제로 직접 영향을 받는 품목에 대해서는 예단하기 어려워 경제적 영향을 구체적으로 밝히기 어렵다고 말했다.

일본계 금융기관의 자금 회수를 두고는 “영세 자영업자 등을 대상으로 고금리 대출을 하는 저축은행과 대부업의 경우 일본계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다”면서도 “이들의 재원이 대부분 국내 예금이고 정부도 취약계층 대상 지원 학대를 유도해 자금이 회수돼도 충격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jhuyk@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