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마을·산골 오지 ‘드론으로 택배 받아요’
섬마을·산골 오지 ‘드론으로 택배 받아요’
  • 박준수 기자
  • 승인 2019.07.31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 20곳과 전남 2곳서 시험운영
2022년까지 전국으로 확대할 예정
드론 택배 (사진=우정사업본부 제공)
드론 택배 (사진=우정사업본부 제공)

섬마을·산골 오지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드론배송’이 시험 운영된다.

행정안전부는 31일 우정사업본부 등과 함께 ‘지역밀착형 주소기반 드론운영’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드론배송 시험 운영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지역밀착형 주소기반 드론운영’은 배송 기반시설이 미흡한 곳에 거주하는 지역 주민들을 위해 도로명주소 체계를 기반으로 한 드론 배송 시스템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해당 사업은 드론이 최종적으로 물품을 배송하는 반경 10㎞ ‘배달점’ 10~20곳과, 이런 배달점을 묶은 ‘거점’, 거점 3~5곳을 관리하는 ‘기지’ 총 세 단위로 구축할 예정이다.

이렇게 구축된 시스템은 정부·지방자치단체 등 공공기관에서 섬이나 산간 마을처럼 택배 차량이 가기 어려운 오지로 구호물품이나 공공서비스 관련 우편물을 배달하는 데 쓰일 전망이다.

행안부는 이날 배달점이 있는 충남 20곳과 전남 2곳에서 시험운영을 시작했으며, 올해 안에 각각 30곳씩 추가로 배달점을 설치하고 거점도 만들 계획이다.

이후엔 시험 운영이 확정된 전주와 이밖의 7개 지역을 공모·신청으로 선정해 드론 배송 체계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또한 2022년까지 전국에 드론 배송 기지 10곳을 설치할 예정이며, 활용도가 높아지면 차후엔 민간기업도 드론 배송 체계를 활용할 수 있게 개방한다.

윤종인 행안부 차관은 “물류 인프라가 취약한 섬 지역 등 오지의 주민들이 드론배송을 통해 삶의 질을 높이고 이를 기반으로 드론 산업이 새로운 성장동력이 되도록 육성할 것” 이라고 말했다.

다만 드론배송 시스템의 안정된 도입을 위해선 많은 과제가 남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행안부 관계자는 “행안부는 드론이 정확한 지점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고도화된 도로명주소체계를 제공해야하고, 우정본부는 우편배송 서비스를 맡아야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은 드론 운영기술을 담당하고 한국국토 정보공사는 드론기지 운영 전문 인력을 지원한다”고 덧붙였다.

wnstn0305@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