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구 '만석동 철길 새뜰마을사업' 추진
동구 '만석동 철길 새뜰마을사업' 추진
  • 고윤정 기자
  • 승인 2019.07.31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민관협력형 노후주택 개선사업 선정
만석동 새뜰마을 사업지 전경. (사진=동구)
만석동 새뜰마을 사업지 전경. (사진=동구)

인천시 동구는 만석동 9번지 일원의 취약한 주거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만석동 철길 새뜰마을사업’이 올해 국토교통부에서 공모한 민관협력형 노후주택 개선사업에 선정됐다고 31일 밝혔다.

민관협력형 노후주택 개선사업이란 전국 97곳의 새뜰마을사업 중 5개 구역을 선정해 KCC·코맥스 등 민간기업의 현물자재 지원과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인건비 지원을 받아 한국해비타트가 집수리 사업을 시행하는 민관협력형 사업으로 인천에서는 동구가 유일하게 선정됐다. 

철길 새뜰마을사업 구역에는 총 70여 세대가 거주중이며 이중 30년 이상된 노후주택이 57가구로 전체의 80%가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기존 새뜰마을사업에는 노후주택에 거주하는 저소득 계층의 집수리를 지원하는 사업이 있으나 총 수리비용의 50%를 수혜자가 부담해야 하는 조건 때문에 선뜻 집수리를 진행하기 어려웠다.

하지만 이번 사업으로 마을 내 저소득 취약계층 약 40여세대가 낡은 보금자리를 새롭게 단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구 관계자는 “본 사업에 선정됨으로써 그동안 사업진행에 걸림돌로 꼽혀왔던 수혜자의 자부담을 경감해 원활한 사업 추진이 가능해 질 것으로 기대된다”며 “빠른 시일 내에 관계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아일보] 동구/고윤정 기자

yjgo@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