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北미사일' 규탄 한목소리… 대응방안엔 온도차
여야, '北미사일' 규탄 한목소리… 대응방안엔 온도차
  • 허인·고아라 기자
  • 승인 2019.07.31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위협 중단하길… 여야 초당적 자세로 대응해달라"
野 " 9.19 군사합의 파기하고 외교안보라인 교체해야"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운데)가 31일 오전 국회에서 북한 미사일 발사관련 국방,외통,정보위-원내부대표단 연석회의에 참석하기위해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운데)가 31일 오전 국회에서 북한 미사일 발사관련 국방,외통,정보위-원내부대표단 연석회의에 참석하기위해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여야는 31일 북한이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발사한 것과 관련, 한목소리로 북한을 비난하면서도 대응방안에는 온도차를 보였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북한에 강력 항의하면서도 야당에 초당적 대처에 적극적으로 나서줄 것을 요구했고, 야당은 9.19 군사합의를 폐기를 주장하며 문재인정부의 안보관을 문제삼았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한반도 평화에 전면 역행하는 것으로 강력한 항의의 뜻을 표한다"며 "북한은 9·19 남북군사합의 정신을 준수해 평화를 해치는 일체의 위협 행동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이런 행위가 반복될 경우 어렵게 마련한 남북, 북미 관계 개선에 중대한 장애만을 조성하게 될 것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이 원내대표는 "여야도 초당적인 자세로 일사불란하게 대응해줄 것을 당부한다"고 했다. 

이재정 대변인도 "북한의 연이은 군사행동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면서 "군사행동을 통한 의사표시는 용납될 수 없으며, 누구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 대변인은 "북한은 대화와 협상의 틀 안에서 의견을 피력하고 조율해,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평화를 위한 길에 함께 해야 한다"며 "그 시작은 조속한 북미 실무협상"이라고 말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국방위·외통위·정보위·원내부대표단 연석회의를 열고  "북한의 미사일 도발은 명백하게 9·19 남북군사합의 위반이다. 북한은 이미 3차례 도발을 함으로써 삼진아웃이 됐다"며 "남북군사합의를 파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나 원내대표는 "지금 나타나는 모든 상황은 문재인 대통령께서 자초한 부분이 많다고 생각한다"며 "문 대통령이 직접 책임지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면 적어도 외교안보 라인을 교체하는 모습을 통해 새로운 전기를 마련해야 한다"고 했다. 

나 원내대표는 또 "북한이 올해 미사일을 발사한 것만 해도 4차례나 되지만, 올해 들어 단 한 차례도 대통령이 참석하는 NSC 회의가 없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최도자 바른미래당 수석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는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이자,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해 합의한 9·19 군사합의에 대한 명백한 위반"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그는 "그동안 우리 정부는 북한의 도발에 대해 제대로 된 항의조차 하지 못했다. 기껏해야 국방부 장관의 유감 표명 정도가 전부"라며 "사태가 이 지경인데 대통령은 침묵하고 있다. 사실상 종전이라는 안일한 인식에서 이제 헤어나와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국회는 이날 오전 10시 운영위원회 전체회의를 열기로 했지만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나경원 원내대표가 회의 연기를 제안했고, 민주당도 이를 수용하면서 일단 회의가 미뤄졌다.

국회 운영위 출석이 예정된 노영민 청와대비서실장과 정의용 청와대 안보실장 등이 국가 안보현안에 대응해야 한다는 취지에서다. 

ih@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