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영업익 전년比 38% 하락…“11월쯤 조업정지 처분 심판 나올 것”
현대제철, 영업익 전년比 38% 하락…“11월쯤 조업정지 처분 심판 나올 것”
  • 이성은 기자
  • 승인 2019.07.30 2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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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상 최대 매출에도 중국 시장 부진이 영업익 하락 영향 미쳐
블리더 개방 논란 관련 “민관협의체서 해결방안 찾고 있어”
(사진=현대제철)
(사진=현대제철)

현대제철의 올해 2분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모두 하락했다. 이는 중국 시장 부진이 가장 큰 영향이 컸던 것으로 풀이된다.

현대제철은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2326억원으로 나타나 전년 동기 대비 38.1% 감소했다고 30일 밝혔다.

매출액은 5조5719억원으로 전년에 비해 2.3% 증가하면서 사상 최대 실적을 거뒀다. 하지만 원재료 가격 상승, 중국 자동차 시장의 부진 등이 영업이익에 악영향을 줬다.

당기순이익도 511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73.1% 감소했다.

시장 수요에 대응한 철근 판매물량 증가 및 조선용 후판·글로벌 자동차강판 판매량 확대에 힘입어 매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3% 증가하며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으나, 원재료 가격 상승 부담과 중국 자동차 시장 부진 등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38.1% 감소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현대·기아자동차가 중국 공장을 폐쇄하면서 우리도 구조조정을 단행했다”며 “중국 사업에서 수익을 내던 구조였는데 중국 자동차 판매 축소로 인해 해외 실적이 저조해졌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현대제철은 “앞으로 판재 부문의 글로벌 자동차 강판 판매 확대와 봉형강 부문의 고부가 강재개발 등을 바탕으로 손익이 점차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또 현대제철 관계자는 당진제철소의 블리더 개방 논란과 관련해 “일단 중앙행정심판위원회에서 집행정지 결정을 내려 현재 고로 조업정지 없이 가동 중”이라며 “오는 11월쯤 조업정지 처분에 대한 심판이 내려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중앙부처, 지자체, 전문가, 업계, 시민단체 등 20여명으로 구성된 민관협의체에서 해결방안을 찾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현대제철은 지난 5월 블리더 개방을 둘러싸고 지자체와 갈등을 겪으며 조업정지 위기를 맞았다.

충남도는 현대제철 당진제철소가 고로(용광로)를 가동하면서 블리더 밸브를 개방해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했다며 열흘간 조업정지 처분을 내렸다. 이에 현대제철은 이같은 처분을 중단해달라며 중앙행정심판위원회에 집행정지 신청과 조업정지 취소 심판 소송을 제기했다.

현대제철은 이날 열린 컨퍼런스콜을 통해 신규 투자와 연구·개발 등의 경영활동도 함께 공개했다.

현대제철은 미래경쟁력 확보를 위해 내년까지 약 1000억원을 투자해 인천공장 대형압연 설비를 신예화할 계획이다.

이번 설비 투자를 통해 현대제철은 연간 14만톤(t)의 생산능력이 증대되고 극후·고강도 형강의 생산 범위가 확대돼 건축물의 안정성을 중요시하는 최근의 수요 트렌드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완성차 부품 현지화 대응과 글로벌 자동차강판 공급 기반 확보를 위해 체코에 핫스탬핑 생산공장을 신설할 예정이다. 약 580억원이 투입되는 체코 신규 공장은 오는 2021년 1월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안전·환경 분야 투자도 지속된다. 현대제철은 오는 2021년까지 3년간 총 3000억원을 집중투자해 안전시설 보강과 조도 개선 등 작업환경 안전도 제고와 비산먼지를 비롯한 대기오염물질 배출 저감 등 안전·환경 부문의 다각적인 개선을 추진할 방침이다.

또 지난 5월부터 신규 가동한 당진제철소 소결 배가스 청정설비(SGTS)를 통해 질소산화물과 황산화물을 획기적으로 저감하고 있으며 SGTS 3기가 모두 가동되는 내년 6월 이후에는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2018년 기준 2만3,292톤에서 절반 이하인 1만톤 수준으로 감축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고성능·고수익성 제품 개발을 위한 연구·개발 활동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우선 글로벌 자동차강판 시장 대응력 강화를 위한 고객맞춤형 신규 강종개발을 추진해 자동차용 초고장력강 등 신규 강종 176종을 개발했으며, 글로벌 완성차 메이커 19사를 대상으로 약 100여강종의 인증을 완료했다.

조선용 강재 부문에서도 컨테이너선 초대형화 추세에 맞춘 65K급 고강도 기능성 강재 개발을 완료했으며 선체 균열 발생시 균열 확대를 최소화하는 BCA(Brittle Crack Arrest·취성균열정지인성)강재를 개발해 2만2000TEU급 선박 13척에 대한 공급을 진행하고 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글로벌 프리미엄 제품 판매 확대 및 혁신적 원가절감 아이디어 도출 등 회사의 수익성 향상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글로벌 성장 둔화와 국내 민간 건설 부문 위축 등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수익성 확보를 위해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se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