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윤소하 협박소포’ 진보단체 관계자 구속영장 신청
경찰, ‘윤소하 협박소포’ 진보단체 관계자 구속영장 신청
  • 박준수 기자
  • 승인 2019.07.30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 “의도적 수사 방해 목적 있다”
대진연 “철저한 조작사건이다”
지난 3일 정의당 윤소하 의원실에 도착한 택배. (사진=윤소하 의원실 제공)
지난 3일 정의당 윤소하 의원실에 도착한 택배. (사진=윤소하 의원실 제공)

 

경찰이 정의당 윤소하 의원에게 ‘협박소포’를 보낸 진보단체 관계자에게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서울 영등포경찰서는 30일 서울대학생진보연합 운영위원장인 A(35)씨에게 협박 혐의로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A씨는 지난 3일 윤 의원실로 비난과 협박성 메시지와 함께 죽은 새와 커터칼 등이 담긴 소포를 보낸 혐의를 받고 있다.

또 메시지에 ‘태극기 자결단’이라고 적어 극우단체의 소행인 것으로 꾸민 것도 확인됐다.

경찰 조사결과 서울 강북구에 거주하는 A씨는 지난달 23일 약 1시간 거리에 있는 관악구 편의점까지 이동해 택배를 부친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 관계자는 구속영장을 신청한 이유에 대해 “(A씨가)가까운 거리도 돌아가는 등 의도적으로 수사를 방해할 목적과 증거 인멸·도주 우려가 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이어 “범행 당일 모자, 마스크 등으로 얼굴을 가린 채 택시와 버스 등 대중교통을 필요이상으로 갈아탔다”고 덧붙였다.

A씨는 범행 동기와 경위를 묻는 경찰의 질문에 묵비권을 행사하고 있으며, 개인 변호사를 선임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A씨는 과거 친북성향 학생단체인 한국대학생총연합 15기 의장으로 활동하며 ‘이적 표현물’을 제작·배포하는 등의 전적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당시 A씨는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 등으로 징역형에 집행유예를 선고받은 바 있다.

한편 대진연은 A씨의 혐의에 대해 “우리가 적폐청산을 함께 이뤄나갈 정의당 원내대표를 협박하는 것이 말이 되느냐”며 부정했다.

이어 “A씨에 대한 체포 소동은 철저한 조작사건이자 진보 개혁세력에 대한 분열시도”라고 주장하며 이날(30일) 오전부터 영등포경찰서 앞에서 1인 시위를 진행했다.

이들은 차후 각종 집회도 계획 중이다.

wnstn0305@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