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친박연대 출마론 변수 급부상
한, 친박연대 출마론 변수 급부상
  • 장덕중기자
  • 승인 2009.02.15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 재보선 부평을·경주·경남 양산 등 대상
4월 재보선을 앞두고 한나라당 내부 권력지형에 미묘한 변화 기류가 감지되고 있는 가운데 친박연대 출마론이 변수로 부상하고 있다.

논란의 핵심은 재보선 지역 중 한나라당이 친박계가 아닌 친이계 인사가 후보로 나설 경우 해당 지역구에 친박연대가 후보를 낼지 여부다.

친박연대는 일단 현재 재보선이 확정된 지역 중 전통적인 민주당 지지 성향의 호남 지역을 제외한 수도권과 영남권에 후보를 내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재보선 실시가 확정된 인천 부평을과 경북 경주, 선거법 위반 관련 재판이 진행 중인 경남 양산 등이 대상 지역이다.

친박연대 노철래 원내대표는 최근 한 언론 인터뷰에서 “정당의 존립 목적이나 존립 가치는 각종 선거에 후보를 내 참여하고 정권을 쟁취하는 게 존립가치이자 목적”이라며 “후보를 공천해서 재보궐 선거에 꼭 출마시켜 당선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전지명 대변인도 15일 “친박연대가 정강정책을 가진 하나의 정당인 만큼 한나라당 내 친박계가 출마하지 않는 곳을 중심으로 재보선에 후보자를 내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전 대변인은 다만 “재보선까지는 아직 시간이 많아 남아 있는 만큼 후보를 내는 문제는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다”며 “3월에 가야 최종적인 입장이 나올 것”이라고 설명했다.

경북 경주에는 전지명 대변인이, 경남 양산 지역에는 정책위의장인 엄호성 전 의원이 출마를 저울질하고 있으며, 인천 부평을에는 다수의 인사가 출마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경주는 대선 경선 당시 박근혜 전 대표의 안보특보를 맡았던 정수성 전 육군 대장이 출마를 준비 중이어서, 전 대변인이 출마할 경우 친박 성향 후보간 맞대결이 벌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친박연대의 출마 움직임에 대해 한나라당은 물론 박 전 대표를 비롯한 당내 친박계도 난감해 하는 모습이 역력하다.

이재오 전 최고위원의 귀국과 당협위원장 교체 등 당내 계파간 갈등의 불씨가 잠복해 있는 상황에서 친박연대가 돌출 변수로 등장함에 따라 친이계와 친박계가 긴장이 더욱 증폭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특히 박 전 대표로서는 한나라당과 친박연대가 재보선에서 맞붙을 경우 어느 한편에 도움을 주기도 어렵고, 그렇다고 해서 도움을 요청하는데 모른 척하기도 어려운 난감한 상황에 처할 수 있다는 게 당 안팎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하지만 박 전 대표는 현재까지 이에 대해 특별한 언급은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전 대변인은 “친박연대는 박 전 대표를 지지하고, 박 전 대표의 정신을 이어받고 있는 정당이지만, 친박연대 재보선에서 후보를 내는 문제는 당 차원에서 검토 중인 문제”라며 “박 전 대표에게 보고를 하거나 상의를 한 적은 없다.

전체적인 정치 상황을 지켜본 뒤 3월 중순쯤 결정이 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친박계의 한 의원은 “친박연대가 엄연한 별도의 독립된 정당인 만큼 ‘후보를 내라, 내지 마라’ 라고 할 성질의 문제가 아니다”며 “친박연대에서 스스로 잘 알아서 판단하리라 보고 지켜보는 수 밖에 없지 않겠느냐”고 신중한 반응을 보였다.

친박계의 또 다른 의원은 “우리는 재보선에 관심이 없다”며 “박 전 대표로부터 어떤 말을 들은 바도 없고, 박 전 대표가 언급할 성질의 문제도 아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