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해수청 부산항 항만인력 공급체계 개편
부산해수청 부산항 항만인력 공급체계 개편
  • 김삼태 기자
  • 승인 2019.07.25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항 노·사·정, 채용 비리 근절 협약체결

부산항 항만인력 공급과정을 공정하고 투명하게 개편하기 위해 노·사·정이 손을 맡 잡았다.

부산지방해양수산청은 부산항 항만인력 공급체계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25일 오전 부산항만공사 1층 대회의실에서 기본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서는 부산항 항만인력 체계 개편 TF팀에서 논의한 내용을 바탕으로 노·사·정이 합의한 '부산항 항만인력공급 체계 개선방안'을 발표했다.

이 개선안은 지난 2월부터 약 5개월간 진행된 검찰의 부산항운노조에 대한 수사 결과, 부산항 신항 상용직 전환배치, 일용직 공급 등 항만인력 공급과정에서 비리가 확인됨에 따라 마련된 것이다.

개선방안에는 도급인력 및 화물고정(라싱)인력의 최초 채용단계부터 일반에 개방, 비항만분야에서 항만분야(도급·라싱) 전보시 복수 추천과 수급관리실무협의회의 면접을 거쳐 전환, 상용인력 추천 시 후보자에 대한 객관적 자격기준에 부합하는 복수의 인력을 운영사에 추천, 항만현대화기금 등을 재원으로 일용 공급회사를 인수(설립) 하고 사외이사 선임 및 회계법인을 통한 감시기능을 강화하는 등 일용인력을 투명하고 체계적인 관리를 도모, 항운노조 임원 규모 축소, 비리연루자에 대한 징계강화 등 노조 자체 혁신방안 등이 포함됐다.

먼저 도급·화물고정(라싱) 분야 근로자 결원 발생시 부산항운노조에서 별도의 채용절차가 없이 임시조합원으로 수시 채용하던 방식에서 최초 채용단계부터 공개 채용하기로 했다.

그 동안 부산항항만인력수급관리협의회에서는 도급·화물고정 분야 결원 시 항운노조 소속 임시조합원 중 노조로부터 2배수를 추천받아 실무협의회의 면접을 거쳐 정조합원을 선발했지만, 이제 채용단계부터 수급관리협의회에서 주관해 일반 공개 채용 방식으로 선발하게 된다.

더불어 채용과 관련한 세부적인 행정절차 등 집행업무는 부산항만물류협회 내 사무국을 설치해 조합원 채용 공고, 서류·면접절차 등 전 과정을 위탁·관리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운영사와 항운노조 간 협약에 따라 장비기사 상용직 결원 시 항운노조 소속 조합원을 운영사에 상용인력으로 추천하게 되는데 지금까지는 노조간부 등이 비공식적으로 추천권을 행사해 왔다.

하지만 상용인력 추천과정의 투명성 제고를 위해 객관적인 자격기준에 부합하는 복수의 인력을 운영사에 추천해 운영사의 선택권을 보장하고, 협의회에서는 각 운영사에 채용결과에 대해 열람을 요청할 수 있도록 해 사후적 관리도 추가했다.

이를 위해 임시적인 조치로 부산항 항만 현대화 기금 등을 활용해 일용 공급회사를 인수(설립)해 지배구조를 투명하게 개선할 계획이다.

[신아일보] 부산/김삼태 기자

st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