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지역혁신포럼 추진위원회, 지역 혁신의제 접수
경남지역혁신포럼 추진위원회, 지역 혁신의제 접수
  • 김종윤 기자
  • 승인 2019.07.24 12: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 의령 이선두 군수가 위원으로 있는 경남지역혁신포럼 추진위원회에서는 7월15일부터 8월9일까지 지역사회의 문제 해결을 위해 지역별 혁신의제를 접수 받고 있다.

지역혁신플랫폼이란 지역의 사회혁신을 위해 지역의 주민, 지자체, 공공기관, 민간기구, 기업, 대학 등이 새로운 발상과 관계로 협업하는 장치이다.

우리가 살고 있는 현재는 사회 문제들이 복잡·다양해지면서 기존의 행정력만으로 해당 문제들을 해결하기 어려워졌다. 따라서 주민, 전문가, 공공기관, 지자체, 기업 등이 함께 어우러져 토의하고 해결방안을 찾자는 것이다.

의령군에도 교육, 주거, 복지 등 우리 지역의 복잡한 문제들이 산재해 있다. 이러한 지역사회의 모든 문제들에 대해서 주민 스스로가 혁신의제를 발굴해 신청하면 해당 의제를 수렴 후 주민·전문가·공공기관·지자체가 함께 워크숍 등을 통해 핵심 의제를 선정하고 컨설팅, 기술지원, 예산지원 등 의제 실행을 지원하여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것이다.

군 행정과 관계자는 "이러한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사람은 바로 주민이다"며 "우리 주변에 세심한 관심을 가지고 문제발생 시 해당문제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알리고, 자신의 의견을 말하고, 여러 방면의 전문가의 의견을 청취하고, 함께 고민해가야만 최선의 방법을 찾을 수 있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의령/김종윤 기자

kyh7019@chollian.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