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구 도시문제, 청소년들이 해결 나선다
성동구 도시문제, 청소년들이 해결 나선다
  • 김두평 기자
  • 승인 2019.07.24 0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소년연구원 양성 프로젝트' 발대식 개최
(사진=성동구)
(사진=성동구)

서울 성동구에서 지역 청소년들이 4차산업혁명 미래기술을 연구해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에 나선다.

구는 지난 22일 성동4차산업혁명 체험센터에서 ‘성동 스마트포용도시 4.0, 청소년연구원 양성 프로젝트’ 발대식을 개최했다.

‘청소년연구원 양성 프로젝트’는 청소년들이 4차산업혁명 미래기술을 연구해 민선7기 성동구의 새로운 비전인 ‘스마트포용도시’ 구축을 위한 ‘성동형 적정기술’을 개발하고 발표하는 4개월간의 프로젝트다.

성동형 적정기술이란 첨단기술을 접목해 적은 비용으로 자원을 절감하며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기술을 뜻한다. 청소년들이 스스로 지역사회 문제점을 발굴하고 미래기술을 접목한 해결방안을 찾아봄으로써 융합적 문제해결 능력과 창의력을 향상시켜 미래의 인재로 육성하고자 기획됐다.

프로젝트에 참가하는 청소년은 한대부고, 덕수고, 성수공고 등 성동구 내 3개 고등학교의 대표 44명이다. 이들은 앱 메이커, 메카트로닉스, IoT메이커 등 3개 분야 9개 동아리를 구성해 활동하게 된다.

학생들은 여름방학을 포함해 약 40시간 동안 미래기술을 익히고, 교육 후에는 현장답사를 통해 지역사회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탐색하는 시간을 갖는다. 이후 메이커톤을 통해 프로토타입을 설계·제작하고 11월에 개최되는 ‘성동 4차산업혁명 페스티벌’에서 연구 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정원오 구청장은 “이번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청소년들의 스마트한 아이디어가 반영된 적정기술이 더해진다면 성동구가 지향하는 스마트포용도시 구현에 한걸음 더 다가가게 될 것”이라며 “청소년들의 연구가 자기 계발을 돕는 동시에 스마트포용도시 사업을 지원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dp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