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구, 지역위기 대응 종합추진계획 수립
양구, 지역위기 대응 종합추진계획 수립
  • 김진구 기자
  • 승인 2019.07.23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방개혁 2.0 부작용 최소화·지역경제 자생 목표

강원 양구군은 지난 4일 지역위기대응 TF팀을 구성하고 ‘국방개혁 2.0에 추진에 따른 양구군 지역위기 대응 종합추진계획’을 수립, 본격적인 대응에 나선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계획은 국방개혁 2.0의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지역경제의 자생력을 키우기 위해 마련됐다.

국방개혁 2.0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군부대 통·폐합 작업이 본격화되면서 군에 주둔한 2사단이 올해 말까지 해체된다면 군은 인구 2만명 선이 붕괴될 위기에 놓인다.

지역경제의 축으로 지역인구 유지에 기여하고 있던 장병들이 다수 유출될 것이 확실시되면서 인구 급감과 지역경제 붕괴에 대한 위기감이 감돌고 있다. 주민들 사이에 지역의 존립마저 위협받는 게 아니냐는 걱정의 목소리들이 나오고 있다.

이에 군에서는 먼저 군과 양구군의회, 강원도의회 의원을 비롯해 금융단체, 직능단체, 보훈단체, 중고교 총동문회 등이 참여한 ‘2사단 해체 철회 범군민추진위원회’가 구성돼 지난 18일 오후 2시 양구문예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창립총회 및 발대식을 갖고, 추진위원회의 운영방안과 향후 활동 등에 대해 논의했다.

군과 추진위원회는 앞으로 일정을 조율해 8~10월 중 2사단 해체 철회를 위한 궐기대회, 1인 시위, 서명운동, 중앙부처 방문 등 다양한 방법을 동원해 위기에 놓인 군의 현실을 피력함으로써 민·관·군이 상생할 수 있는 효율적인 조치와 대응을 마련할 수 있도록 건의할 예정이다.

이어 국방개혁 2.0의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국방개혁 2.0에 따른 안대리 비행장의 헬기대대 확대 개편, 21사단 부대 재배치, 군부대 떠난 자리에 발생할 유휴지에 따른 도시미관 및 지역발전 저해 등 군(軍) 관련 지역현안별 대응방안을 마련해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각 부서별로 법제 정비를 통한 주요사업 인센티브 확대 검토, 군부대 유휴지 매입 및 활용방안 마련, 스포츠마케팅 강화 및 관광객 유치전략 마련, 기업·복지·교육시설 유치 등 인구 유입 및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을 수립함으로써 군의 경제가 군부대에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활성화될 수 있는 자구책도 마련해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신아일보] 양구/김진구 기자

rlawlsrn57@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