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팜 혁신밸리 중앙협의체 구성…첫 회의 개최
스마트팜 혁신밸리 중앙협의체 구성…첫 회의 개최
  • 박성은 기자
  • 승인 2019.07.17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주·밀양·김제·고흥 등 4곳서 조성 본격화
농가·업계·전문가·소비자 등 이해관계자 구성
협의체, 혁신밸리 추진상황 점검·의견 수렴
(사진=박성은 기자)
(사진=박성은 기자)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개호·이하 농식품부)가 ‘스마트팜 혁신밸리 중앙협의체(이하 협의체)’를 구성하고, 첫 회의를 열었다.

17일 농식품부와 관련업계에 따르면 현재 경상북도 상주와 경상남도 밀양, 전라북도 김제, 전라남도 고흥 등 4곳에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 추진이 본격화되고 있다.

협의체의 경우 농가와 관련업계, 전문가, 소비자단체 등 이해관계자 간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혁신밸리 기대효과를 더욱 구체화시키기 위한 자문기구의 성격으로, 20인으로 구성됐다.

16일 협의체는 세종정부청사에서 마련된 1차 회의(kick-off meeting)를 갖고 현재까지의 스마트팜 혁신밸리 추진현황을 공유하는 한편, 혁신밸리의 성공적인 조성과 운영을 위해 앞으로 협의체가 논의할 과제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구성원들은 스마트팜 혁신밸리의 도입 필요성과 함께 청년 유입, 전후방 연관산업의 기술혁신을 위해 추진하는 점은 대체로 공감했다.

그러나 기존의 농업인과 청년 농업인의 협업방안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가 더욱 뒷받침돼야 하고, 농업 전후방 기업뿐만 아니라 농민‧소비자 입장에서 바라는 ‘스마트팜’ 기술‧제품 수요 파악 등도 필요하다는 의견들도 제기됐다.

향후 협의체는 반기별로 회의를 진행될 계획이다. 또, 관련 분야별 의견수렴이나 전문가의 추가 검토가 필요한 경우 농업인·소비자와 전문가 등 2개 분과로 나눠 운영될 방침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스마트팜 혁신밸리 사업성과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농업인은 물론 전후방기업 등과 공감대 형성이 중요하다”며 “협의체를 통해 농식품부는 제안된 사항을 면밀히 검토하여 대책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parks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