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투고] 여름휴가철 유행하는 인터넷사기 이렇게 예방하세요
[독자투고] 여름휴가철 유행하는 인터넷사기 이렇게 예방하세요
  • 신아일보
  • 승인 2019.07.17 13:4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치중 안산단원경찰서 사이버수사팀장
이치중 안산단원경찰서 사이버수사팀장
이치중 안산단원경찰서 사이버수사팀장

경찰청 통계에 의하면 올 상반기동안 발생한 전체 사이버범죄 발생건수는 8만5953건이고, 그 중 인터넷사기 발생건수는 6만5238건으로 약 75.8%가량을 차지하고 있으며, 인터넷사기는 지난해 동기간 대비 약 21.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숙박, 항공권, 놀이시설 등에 대한 인터넷사기는 ‘수요가 급증하는 상황’과 할인 상품은 먼저 구입하지 않으면 구매 기회를 놓칠지 모른다는 ‘불안한 소비심리’로 인해 발생한다.

이러한 인터넷사기 피해를 입지 않으려면 우선 파격적인 할인가를 제시하며 현금 거래만 유도하는 경우나 거리가 멀어 직거래가 힘들다며 ‘안전결제(결제대금 예치제도)’ 거래만을 원하는 경우 사기거래를 의심해 봐야한다.

인터넷사기 피해를 당하지 않으려면 거래 전에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홈페이지나 사이버캅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거래상대방의 전화번호, 계좌번호가 경찰에 신고 된 이력이 있는지 먼저 확인해 보는 게 좋다.

안전결제의 경우, 상대방이 보낸 ‘네이버페이’ 등 결제사이트 URL을 복사해 사이버캅의 ‘가짜 안전거래 사이트 확인’코너에 붙여 넣으면 정상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국내 주요 안전결제 사이트와 비교해 상대방이 보낸 사이트가 정상적인 사이트인지 결과를 알려주므로 피해 예방이 가능하다.

만약 피해를 입은 경우에는 금융기관에서 상대방에게 송금한 계좌번호가 모두 보이도록 ‘이체내역서’, ‘대화내역’ 및 수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참고자료 등을 지참하여 경찰서에 신고해야 한다.

/이치중 안산단원경찰서 사이버수사팀장

[신아일보] 신아일보

master@shinailbo.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예린 2019-07-17 16:32:31
사람들이 아무 의심 없이 결제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제부터는 확실히 검증 해보고 구매해야겠네요. 도움 많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