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공휘 도의원, ‘성과계획서 작성 방안’ 특강
이공휘 도의원, ‘성과계획서 작성 방안’ 특강
  • 김기룡 기자
  • 승인 2019.07.16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도 공무원 대상... 재정운용의 투명성·책임성 제고
16일 이공휘 의원이 충남도서관에서 ‘성과계획서 작성 방안’에 대해 특강을 하고 있다. (사진=충남도의회)
16일 이공휘 의원이 충남도서관에서 ‘성과계획서 작성 방안’에 대해 특강을 하고 있다. (사진=충남도의회)

 

충남도의회 이공휘 의원이 16일 충남도서관에서 도청 공무원을 대상으로 ‘성과계획서 작성 방안’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했다.

이날 이 의원은 ‘충남도 2020년도 예산편성 운영기준 교육’에서 성과목표관리제도의 이해, 성과계획서 및 성과보고서의 중요성,성과계획서 작성 시 빈번히 발생되는 오류 등 유의 사항을 주제로 강의를 진행했다.

이 의원은 “성과목표관리제도란 자치단체가 부서별로 성과목표·지표를 사전에 설정하고 목표치 달성여부 등의 성과정보를 재정운용에 활용하는 제도로, 계획 수립 후 목표대로 이행했는지 환류하는 제도”라고 정의했다.

그러면서, “지방자치단체의 비전, 정책방향 등에 대한 실적을 적절히 평가해 재정운용계획에 반영할 수 있도록 성과관리체계를 구축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하지만 성과계획서·성과보고서 작성 중 단위사업간 연계성 미흡, 성과지표와 측정방법 간 연계성 미흡, 금년도 실적치 목표 미달성에 따른 실적치 허위 보고 등 많은 문제점이 존재했었다”라고 덧붙였다.

2016년도부터 시작된 성과계획서·성과보고서 작성에 대해선 “지방분권의 핵심은 재정분권으로 성공적인 재정분권이 이뤄지기 위해선 도민들로부터 신뢰를 우선적으로 확보해야 하는 만큼 정확한 성과계획서·성과보고서 작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항상 충남도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공무원 여러분께 감사드리고, 재정운용의 투명성 및 책임성 제고, 성과정보의 신뢰성 확보 등을 위해 이번 강의에서 알려드린 작성 시 오류 실 사례를 유의해 작성해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충남도 예산·기금·성인지·성과예산 업무담당자 등 약 250여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강의는 예산담당관실에서 이공휘 의원에게 요청해 이루어졌다.

[신아일보] 충남도/김기룡 기자

press@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