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 코리아크레딧뷰로와 손잡고 신용평가 사업 진출
신한카드, 코리아크레딧뷰로와 손잡고 신용평가 사업 진출
  • 김현진 기자
  • 승인 2019.07.16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한카드는 코리아크레딧뷰로와 신용평가 사업 협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신용평가 사업에 진출한다고 16일 밝혔다.(사진=신한카드)
신한카드는 코리아크레딧뷰로와 신용평가 사업 협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신용평가 사업에 진출한다고 16일 밝혔다.(사진=신한카드)

신한카드는 코리아크레딧뷰로(KCB)와 손잡고 신용카드 가맹점 결제데이터를 기반으로 600만 개인사업자 대상 전문 신용평가(CB) 사업에 진출한다.

양사는 서울 을지로 신한카드 본사에서 문동권 신한카드 경영기획그룹장, 김용봉 KCB 부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신용평가 사업 협업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16일 체결했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신시장 개척과 혁신 상품 개발을 위해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또 신용등급, 매출추정모형 등 개인사업자 신용평가 사업을 위한 차별된 모형을 개발해 출시하고 개인사업자 신용등급 정보의 판매와 유통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추진할 방침이다.

이번 신용평가 사업은 신한카드가 지나 4월 금융위원회의 ‘혁신금융서비스’ 사업자에 선정됨에 따라 추진되는 사업이다.

신한카드는 올해 안에 서비스를 론칭할 예정이며 가맹점 매출 규모·휴폐업 정보뿐 아니라 가맹점·지역상권 성장성 등의 미래가치 분석을 통해 기존 신용평가로는 미흡했던 개인사업자의 상환능력 평가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

또 이를 통해 사업자금 확대, 금리 인하 등 상대적으로 소외됐던 개인사업자의 금융서비스 이용 편익 증대가 기대된다.

아울러 대출자격, 금리정책 등 자영업자 대출 관련 건전성 관리로 금융시장 리스크 관리와 데이터 경제 활성화를 통한 신규 서비스 등의 부가가치 창출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이번 KCB와의 긴밀한 업무협력을 통해 금융당국의 혁신금융서비스 추진 취지에 맞춰 소비자 편익이 큰 신금융서비스를 내놓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신한금융그룹의 혁신금융 선도와 신한카드의 뉴비전 전략과 연계한 차별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출시해 나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한편 KCB는 금융산업 전반에 걸친 개인신용정보 인프라 구축을 통해 성장한 기업으로 대표 서비스인 ‘K-Score’는 그 신뢰성을 인정받아 우리나라 대표 신용등급으로 활용되고 있다.

jhuyk@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