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진 버리면서까지…일본제품 보이콧 나선 중소상인들
마진 버리면서까지…일본제품 보이콧 나선 중소상인들
  • 동지훈 기자
  • 승인 2019.07.15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상총련, 15일 日 대사관서 산하단체들과 판매중단 확산 선포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가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주한 일본대사관 인근 소녀상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제품 판매중단 확산 방침을 밝혔다. (사진=신아일보DB)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가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주한 일본대사관 인근 소녀상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제품 판매중단 확산 방침을 밝혔다. (사진=신아일보DB)

국내 중소상인들이 일본의 수출규제 도발에 맞서 일본제품 판매중단 확산 조치 등 보이콧에 나섰다. 대형마트와 편의점 등에서 일본제품이 차지하는 매출이 적지 않은 점을 고려하면 중소상인들은 마진 하락을 감수하면서도 일본제품 불매운동이란 초강수를 꺼내든 셈이다.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총연합회)는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주한 일본대사관 인근 소녀상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제품 판매중단 확산을 선포했다.

앞서 총연합회는 지난 5일 같은 장소에서 “(일본의 반도체 제조 핵심 소재) 수출제한 조치는 위안부·강제징용 배상 문제에 대한 보복”이라며 “일본제품의 판매중지에 돌입한다”고 밝힌 바 있다.

열흘 만에 다시 열린 기자회견은 일본제품 판매중단에 동참하는 지역과 업종이 확대된 데 따른 것이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총연합회와 산하단체 관계자를 비롯해 편의점주와 전통시장 상인 대표자 등이 참여했다.

김성민 한국마트협회 회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아베 정부가 과거에 대한 사과나 반성은커녕 경제보복이나 일삼는 데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700만 중소상인 자영업자들은 일본 정부가 경제보복을 철회할 때까지 불매운동과 판매중단 운동을 벌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연희 한국수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 정책실장은 “일본산 담배와 맥주는 (매출에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는 품목”이라면서도 “내일 연합회 확대회의에서 간장 등 일본산 소스류에 대한 판매중단이 결정되면 지금보다 강도 높은 불매운동을 전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호준 한국편의점네트워크 사무총장은 “편의점은 가맹본부에 물건을 일괄적으로 반품하기 어려운 조건이라 점주들이 일본산 제품들을 진열하지 않거나 보유물량을 소진하고 난 뒤 추가 발주하지 않는 방식으로 동참하고 있다”면서 “편의점주들도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일본제품 판매중단에) 함께 하겠다”고 강조했다.

일본제품 판매중단에 동참하는 서울지역 전통시장 상인 대표로 나선 김진철 서울상인연합회 부회장은 “전통시장은 주로 1차 상품을 취급하는 곳이지만 혹시라도 일본제품을 취급하는 점포가 있으면 이들을 설득해 팔지 못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일본제품 판매중단에 동참한 마트는 3000곳을 넘어섰으며, 편의점, 전통시장 점포 등도 잇달아 보이콧에 나서고 있다. 특히 2만여 개의 슈퍼마켓이 가입한 슈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에서도 판매중단에 참여하는 회원이 늘어나고 있다.

이들은 각 점포에서 취급하고 있는 일본제품을 국산이나 다른 해외제품으로 대체하고 있다. 하지만 소비자들이 대체품목을 구매하더라도 3% 안팎의 매출 하락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총연합회 관계자는 “중소규모의 마트와 편의점 등에서 일본제품이 차지하는 매출은 전체의 5~10%”라며 “일본산 맥주 판매를 중단한 타격은 크지 않지만 미소 간장과 된장 등 조미료와 과자, 담배 등에선 대체할 수 있는 제품이 마땅치 않아 전체적으로 3%대의 매출 하락이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민적 자존심을 지키기 위해 매출 하락도 감수한다”며 “서비스업과 외식업 등 다른 업종에서도 보이콧을 논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jeehoo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