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득 ‘MB정부 전도사’…본격 행보
이상득 ‘MB정부 전도사’…본격 행보
  • 전성남기자
  • 승인 2009.02.10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 회의 등 각종 공식·비공식 모임 참석 활발
이명박 대통령<사진>의 친형인 한나라당 이상득 의원이 최근 MB정부 성공을 위한 전도사 역할을 자임하며 활발한 행보에 나서고 있다.

지난해 한나라당 의원 성향 문건 파문으로 한동안 ‘정중동’을 유지해온 이상득 의원이 최근 외부행사와 당 회의 등 각종 공식 비공식 모임에 활발히 참석하며 무거운 입을 열기 시작했다.

지난 연말부터 친이 친박을 가리지 않고 당 인사들과 두루 접촉면을 넓히며, ‘소통’과 ‘화합’의 전도사 역할을 자임하고 있다.

지난 6일 열린 정몽준 최고위원의 정책연구소 ‘해밀을 찾는 소망’ 개소식에 이 전 부의장이 참석했으며, 10일 열리는 강재섭 전 대표의 연구재단 ‘동행’ 행사에도 참석할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 귀국 논란으로 세결집 분위기에 한참 ‘물’이 올라 있는 이재오계 인사들 모임에도 이상득 의원이 참석해 이목을 끌었다.

지난 8일 이 의원은 서울 마포구 한 음식점에서 열린 친이계 모임에 참석 “앞으로 100일이 국정을 판가름할 것이라 데 실감을 느끼고 있다”며 “나라가 여러 가지로 어렵지만 당 지도부가 결정내는 대로 전원 참여해서 법안 통과에 뒷받침을 해달라”고 독려했다.

이 의원은 또 “2월이 한나라당의 국정 운영에 시동을 거는 아주 중요한 시기인 만큼 2월 법안 처리를 바탕으로 국정 위기를 탈출해 나가야 한다”며 “힘이 없지만 나도 함께 해서 국정의 어려움을 타개하는데 일조하겠다”고 의지를 피력했다.

다음날인 9일 열린 한나라당 최고위원회에서 박희태 대표, 홍준표 원내대표 등 당 지도부는 입을 맞춘 듯 민주당의 장외투쟁을 한결같이 비판한 뒤 2월국회 입법 준비를 강력히 주문했다.

최근 당 안팎에서 만사형결(萬事兄結, 형님이 말을 하면 논란이 종결된다)이라는 얘기가 들리는 것은 이 뿐만이 아니다.

9일 열린 현인택 통일부장관 내정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도 이 의원은 특유의 논리를 제공하며 남북 경색 해법 문제 등 수세적인 분위기를 일거에 뒤집어 놓았다.

국회 외교통상통일위 소속인 이 의원은 이날 청문회에서 “북한이 남북경색의 원인으로 남한이 2가지(6·15 10·4선언) 선언문의 불이행을 얘기하며 남측에 원인이 있는 것처럼 주장하는데, 선언문은 비지니스로 말하자면 양해각서(MOU)와 같은 것”이라며 “이는 이행할 의무가 하나도 없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 “2가지 남북 선언문은 합의문이 아니라 선언문”이라며 “선언을 이행하기 위한 합의문을 작성해서 이행의 책임을 져야 하며, 선언문을 합의 이행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이 의원은 “비핵개방 3000 원칙은 지키되, 남북경색 해결을 위해 정부가 대화 방법은 적극적으로 찾아야 한다”고 주문했다.

북한이 우리 정부의 대북정책을 강도높게 비판하고 있는 가운데 야당으로부터도 ‘비핵개방 3000’ 정책이 융단 포격을 받는 상황에서 새로운 반전 논리를 제공한 셈이다.

아울러 “남북경색의 책임이 남한에 있다는 것은 정치적인 논리이고 북한의 주장일 뿐”이라며 “남북 모두에 책임이 있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환기시키면서 청문회 분위기를 이끌었다.

이 의원의 최근 이같은 활발한 행보는 대통령 취임 이후 1년이라는 시간이 흘렀고, 총선에서 자신이 오히려 ‘역차별’을 받은 만큼 와신상담의 시간을 충분히 보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의원선수로 보나 당 경륜으로 보나 국회의장 ‘0순위’로 꼽히는 이상득 의원이지만, 지난 총선에서 대통령의 형님이라는 이유로 개혁의 대상이 됐고 급기야 “모든 당직과 국회직을 맡지 않겠다”며 백의종군 선언을 해야했다.

그동안 ‘상왕정치’ ‘영일대군’ ‘만사형통’(萬事兄通, 모든 일은 형님을 통해 이뤄진다) 등 별칭과 함께 정치적 논란을 빚었던 이 의원이 당분간 “이명박 정부의 성공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좌표 설정을 통해 더욱 활발한 활동에 나설 예정이어서, 친박계 및 야당의 반발을 포함한 정치적 논란도 증폭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