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민주, 이달 정개특위 구성
한나라-민주, 이달 정개특위 구성
  • 장덕중기자
  • 승인 2009.02.10 1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외국민 선상투표 등 정치관계법 전반 논의
한나라당과 민주당은 10일 2월내에 정치개혁특위를 구성, 재외국민투표법과 관련해 논란이 됐던 선상투표를 비롯한 정치관계법 전반을 논의하기로 했다.

양당은 이날 원내지도부 비공식 오찬 회동을 갖고 “지방행정개편특위와 재개발 및 재건축 특위 구성에 대해서는 공감대를 형성하고 추후 긍정적으로 논의키로 했다”며 민주당 조정식 원내대변인이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전했다.

이와 관련해 김정권 한나라당 원내대변인은 기자간담회에서 “양벌규정 180건은 국회 규제개혁 특위에서 빨리 처리해 끝내기로 했고, 민주당에서도 별다른 이의가 없었다”며 “용산 철거민 참사에 관한 이야기도 오고갔으나 재발 방지를 위해 재개발·재건축 문제와 관련한 국회 내 특위 구성을 논의할 필요가 있다는 정도의 이야기만 됐다”고 밝혔다.

그는 또 쟁점법안 처리와 관련해 “민주당과의 입장차라기보다는 민주당도 우리가 제기한 이야기에 대해 강한 부정은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민주당은 이날 오찬에서 용산참사와 관련해 특별검사제 도입을 요구했으나 한나라당은 이를 반대했다.

이날 회동은 한나라당 홍준표 원내대표가 정치관계법에 대해 ‘식사나 하면서 논의해보자’고 제안해 이뤄진 것으로, 한나라당에서는 홍 원내대표와 주호영 원내수석부대표, 김정권 원내대변인이, 민주당 측에서는 원혜영 원내대표와 서갑원 원내수석부대표, 조정식 원내대변인이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