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물 對일본 수출 감소…하반기 전망도 ‘먹구름’
수산물 對일본 수출 감소…하반기 전망도 ‘먹구름’
  • 박성은 기자
  • 승인 2019.07.14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상반기 수산물 수출액 12억8200만달러…전년比 7.3%↑
최대 수출국 일본, 참치·김 등 주력품목 부진 영향 4.1% 감소
日정부, WTO 패소 후 전복 등 일부 한국산 수산물 검사 강화
수출규제 대상 농수산물 포함 가능성 잠재…수출 차질 ‘우려’
이달 초 일본 오사카에서 열린 ‘2019 한·일 수산물 무역상담회’ (사진=해양수산부)
이달 초 일본 오사카에서 열린 ‘2019 한·일 수산물 무역상담회’ (사진=해양수산부)

올 상반기 수산물 수출이 7% 이상 증가한 가운데 대(對)일본 수출은 오히려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더욱이 일본 정부가 최근 경제보복 조치의 일환으로 한국산 농수산물 수입 제한 카드를 꺼낼 가능성도 잠재해, 올 하반기 수산물 대일 수출이 차질을 빚지 않을지 우려되고 있다.

14일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의 수산물 수출 동향 보고서 ‘수산물 수출위크’에 따르면 올 1월 1일부터 7월 1일까지 수산물 전체 수출액은 12억8200만달러로 지난해 동기와 비교해 7.3%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한국산 수산물이 가장 많이 수출된 주요 5개국은 일본(3억6100만달러)과 중국(2억7500만달러), 미국(1억5100만달러), 태국(1억1900만달러), 베트남(8500만달러)이다.

이중 제1위 수출국인 일본의 경우 전년 동기 3억7700만달러보다 4.1%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중국은 46.2%의 고성장세를 보였고, 미국도 6.0%의 증가세를 나타냈다.

이처럼 일본에서의 수산물 수출이 줄어든 이유에 대해 KMI 관계자는 “참치 수출이 일본의 수입선 다변화로 22% 줄었고, 마른 김도 21% 줄어드는 등 주력품목의 수출 부진 영향이 컸다”고 말했다.

올 하반기 수산물의 대일본 수출 전망도 썩 밝지 못하다.

일본 정부가 이달 초 반도체·디스플레이 소재 수출 규제에 이어, 지금의 분위기를 살펴볼 때 대일본 수출 비중이 큰 한국산 농수산물을 수입 제한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다. 한국산 수산물 수출에서 일본이 차지하는 비중은 30%가 넘는다. 

이미 일본 정부는 지난 5월 말 강제징용 배상 문제와 세계무역기구(WTO)의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금지 분쟁 패소에 따른 보복 조치로 한국산 넙치와 생식용 냉장 조개 등의 수입검사 강화 방침을 발표한 바 있다.

일본의 수출 규제가 한국산 농수산물로 범위를 확대할 경우, 넙치·조개처럼 한국산 수산물 전반에 대해 의도적으로 통관·검역절차를 지연시킬 가능성이 크다. 이럴 경우 부적합 판정이 늘어나거나, 통관기간이 길어져 상품가치가 떨어지는 등 대일 수산물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

현재 주무부처인 해양수산부는 일본의 검사 강화 조치 이후 수산물 수출 피해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해수부 관계자는 “일본의 수산물 수입검사 강화 이후 관련 수산물 수출 과정에서 부적합 사례가 나온 것은 아직 없다”면서도 “일본의 한국산 수산물 수출 규제 확대에 대비해 비상계획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parks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