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미 마친 김현종 "日 일방조치 따른 한일 갈등 '우려' 공감대 있었다"
방미 마친 김현종 "日 일방조치 따른 한일 갈등 '우려' 공감대 있었다"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9.07.14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재라는 표현은 나도 안썼다… 美, 세게 공감했다"
귀국하는 대로 文대통령 예방해 방미결과 설명할 듯
지난 10일 방미해 3박 4일간의 일정을 마치고 귀국길에 오른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이 13일(현지시간) 워싱턴DC 인근 덜레스공항에서 취재진과 인터뷰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지난 10일 방미해 3박 4일간의 일정을 마치고 귀국길에 오른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이 13일(현지시간) 워싱턴DC 인근 덜레스공항에서 취재진과 인터뷰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 따른 대응논의를 위해 미국을 방문했던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이 13일(현지시간) 미국은 한일 갈등이 한미일 공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데 대해 크게 공감했다고 밝혔다.

지난 10일 미국을 방문해 3박4일 간의 일정을 마치고 이날 귀국길에 오른 김 차장은 워싱턴 D.C. 덜레스 공항에서 취재진과 만나 "미 행정부, 의회, 싱크탱크 등 여론 메이커들을 만나 일본의 일방적인 조치가 부당하고 이 부당한 조치가 한미일 안보 상황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했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김 차장은 방미기간 믹 멀베이니 백악관 비서실장 대행과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 찰스 쿠퍼먼 국가안보회의(NSC) 부보좌관 및 상·하원의원 등을 만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차장은 "제가 만난 모든 사람은 이런 일방적 조치에 따른 한일 간 갈등이 '참 우려스럽다'고 다들 이해했고, 그런 공감대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래서 국무부 대변인이 '한미일 공조를 계속 유지하고 관계를 향상시키기 위해 최대한 노력할 것이고 향상시킬 수 있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는 발표를 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차장은 미국이 한일 문제에 관해 중재라는 표현을 썼는지에 대해서는 "그 표현은 안 썼다"며 "나도 중재라는 표현은 안 썼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런 부당한 일방적인 일본의 조치가 한미일 공조에 도움이 안 되고 지금 여러 가지 도전, 중요한 이슈들이 있고 그것을 같이 공조해야 하는데 이것에 도움이 안 된다는 것에 대해선 다들 공감했다"고 말했다.

김 차장은 "공감대가 있었다는 것은 상대방이 있기 때문에 제가 모든 것을 밝힐 수는 없다"면서도 "좀 세게 공감했다"고 했다.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가 '지금은 미 정부가 한일관계를 중재하거나 개입할 의사가 없다'고 했다는 보도와 관련해 국무부 견해와 온도 차가 있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김 차장은 "제가 미 행정부나 의회에 가서 중재라는 표현을 쓴 적이 없다"며 "저는 중재를 요청한 게 아니다"고 말했다. 

이어 "중재라는 표현은 기자분들이 먼저 쓴 거 같다"며 "그래서 아마 중재에 나설 때가 아니라는 표현을 쓴 것 같다"고 덧붙였다. 

다만 그는 "표현을 좀 더 잘 할 수도 있었을 것"이라며 "미국이 만약 한·미·일 간 공조가 중요하다고 간주하고 한·미·일 간 동맹관계의 중요성을 느끼면 알아서 할 일을 할 것"이라고 했다. 

한미일 대화 가능성에 대해서는 "자세히 보고는 못 받았지만 지금으로선 그런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며 "그건 좀 아쉬운 점"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김 차장은 미국의 호르무즈 해협 파병 요청이 있었는지에 대해서는 "입장이 없었다"며 "제가 궁금해 호르무즈부터 시작해 중동, 남미, 구주 쪽의 모든 글로벌 이슈들에 대해 제 국가안보회의(NSC) 상대방과 논의한 것이었다"고 설명했다. 

한편, 김 차장은 귀국하는대로 문재인 대통령을 예방해 방미 결과에 대해 설명할 것으로 보인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