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G제약, 캡슐제형 비만치료제 정제 형태로 개발
CMG제약, 캡슐제형 비만치료제 정제 형태로 개발
  • 김소희 기자
  • 승인 2019.07.11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에 오르리스타트 제형 변경 임상 3상 승인 신청
CMG제약 로고(사진=차바이오그룹)
CMG제약 로고(사진=차바이오그룹)

CMG제약이 기존 캡슐제형의 ‘오르리스타트(Orlistat)’ 성분 비만치료제를 정제 형태로 개발한다.

CMG제약(대표 이주형)은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오르리스타트 제형 변경 임상 3상 승인(IND)을 신청했다. 임상은 비만환자를 대상으로 서울 및 경기지역 6개 기관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정제의 경우 분할조제가 가능하고 캡슐제형 대비 온도 및 습도에 안정적이라 휴대하기도 편리하다. 때문에 CMG제약은 이번 임상이 성공할 경우 기존 오르리스타트 성분 제품의 복약 순응도를 한층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오르리스타트는 비만 및 이와 관련된 동반질환 치료에 사용되는 전문의약품 중에서 유일하게 국내에서 허가 및 처방되고 있는 지방흡수억제제다. 이는 지방 분해효소인 리파제(Lipase) 의 기능을 억제해 체내 지방 흡수를 감소시킨다.

국내 오르리스타트 시장 규모는 약 250억원으로 전체 비만치료제 시장에서 두 번째로 많은 처방액을 기록하고 있다. 현재까지는 캡슐제제만 허가·출시된 상태다.

대표는 “CMG제약은 오르리스타트 제형변경 임상을 비롯해 ODF(구강붕해필름) 제네릭, 개량신약 등 다양한 신제품을 개발하고 있다”며 “적극적인 R&D 투자로 의료진에게 다양한 치료옵션을 제공하고 환자의 삶의 질을 개선시킬 수 있는 제품들을 개발하는 데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ksh33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