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톡스 ‘메디톡신’ 허가 전 불법 유통 의혹…식약처, 조사 착수
메디톡스 ‘메디톡신’ 허가 전 불법 유통 의혹…식약처, 조사 착수
  • 김소희 기자
  • 승인 2019.07.11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 이어 6월, 메디톡스 불법행위 공익제보…식약처 “혐의 확인 난항 예상”
메디톡스가 '메디톡신' 허가 전에 불법 유통했다는 의혹에 휩싸였다.(사진=신아일보)
메디톡스가 '메디톡신' 허가 전에 불법 유통했다는 의혹에 휩싸였다.(사진=신아일보)

메디톡스가 보툴리눔 톡신 주사제 ‘메디톡신’을 허가 받기 전부터 불법 유통했다는 정황이 포착되면서 도마에 올랐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7월 초 조사에 착수한 상태다.

‘메디톡신’은 2006년 3월 메디톡스가 식약처로부터 허가를 받은 첫 번째 국산 보툴리눔 톡신 제제로, 현재 국내 보툴리눔 톡신 시장에서 40%에 달하는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1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메디톡스는 2006년 ‘메디톡신’의 품목허가 전인 2003년부터 2005년 피부과와 성형외과 등 10곳에 ‘메디톡신’을 공급했다는 의혹에 휩싸였다.

현행법상 보건당국의 허가를 취득하기 전 임상시험 단계에서 의약품을 유통하는 것은 불법이다.

메디톡스 측은 ‘약효를 알아보기 위해 일부 의료진에게 소량의 샘플을 보낸 적이 있지만 일반환자에게 시술하도록 한 것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앞서 올해 5월에도 메디톡스가 2006년경 ‘메디톡신’을 생산하는 과정에서 불량품을 정상제품으로 둔갑시켰으며 실험용 원액을 사용해 제품을 만들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에 대해 메디톡스 측은 당시 “실험용 원액을 만든 적이 있을 뿐 제품에 사용하지 않았다. 경쟁사들의 음해”라고 주장했다.

식약처는 5월 1차 조사에 이어 7월 초 메디톡스를 상대로 한 현장 조사 등을 벌이고 있다고 밝혔다.

식약처 관계자는 “5월 의혹이 제기됐을 때 1차 조사를 벌였지만 특별한 혐의점을 찾지 못했다”며 “이후 6월에 국민권익위원회에 유사한 내용의 공익 제보가 다시 접수돼 7월 초 현장 방문 등 2차 조사에 착수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5월에도 그렇고 이번에도 그렇고 약 15년 전의 일이다보니 불법행위에 대하 정황을 확인하는 것이 쉽지 않은 상황”이라며 “결과가 나오는 대로 알릴 것”이라고 덧붙였다.

메디톡스 관계자는 “(메디톡신 허가 전 유통에 대한) 식약처의 조사를 받았으며 결과에 따라 책임질 부분이 있으면 책임지겠다”고 밝혔다.

ksh33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