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젠 '펙사벡' 병용 투여시 면역력 상승작용
신라젠 '펙사벡' 병용 투여시 면역력 상승작용
  • 김소희 기자
  • 승인 2019.07.10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美 국립암연구소 주관, 펙사벡+임핀지 병용요법 연구 결과
신라젠 CI(사진=신라젠)
신라젠 CI(사진=신라젠)

신라젠(대표 문은상)은 펙사벡과 면역관문억제제 병용 투여가 암 살상을 위한 면역력 상승작용을 불렀다고 10일 밝혔다.

이는 미국 국립암연구소(NCI) 주관으로 진행 중인 펙사벡과 임핀지 병용요법에서 간과 폐에 전이를 보인 MSI-L(저빈도 현미부수체 불안정성) 대장암 환자 1명에게서 일어난 효과다.

연구 결과, 이 환자의 종양크기가 감소한 부분 반응(PR)이 나타났고 암표지 인자인 CEA의 수치가 정상이 됐으며,통증 조절을 위한 진통제의 사용량도 감소됐다.

대장암은 크게 MSI-H(고빈도 현미부수체 불안정성), MSI-L(저빈도 현미부수체 불안정성) 두 가지 병변으로 진단된다.

대장암 환자의 약 85%에 이르는 MSI-L 환자에게는 ‘옵디보’, ‘키트루다’ 등의 면역관문억제제가 전혀 반응을 하지 않아 치료제가 전무한 상태다. 기전적으로 MSI-L 환자군은 MSI-H 환자군들에게 특징적으로 잘 보이는 면역세포들이 전혀 관찰되지 않기 때문이다.

실제 약물 기전적으로 면역관문억제제가 효과가 있기 위해서는 최소한의 활성화된 면역세포들을 필요한데, MSI-L 환자군들의 대장암 내에는 면역세포들 자체가 전혀 관찰되지 않아 면역관문억제제가 듣지 않는다.

신라젠 관계자는 “현재까지 개발된 어떠한 면역관문억제제 단독요법에도 치료 반응이 0%였던 MSI-L 대장암 환자가 병용요법을 통해 부분 반응이 일어났다는 것이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ksh33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