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日 경제보복' 방일단 파견키로… 경제회의·추경 입장차 여전
여야, '日 경제보복' 방일단 파견키로… 경제회의·추경 입장차 여전
  • 고아라 기자
  • 승인 2019.07.08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19일 중 본회의열고 '철회 촉구' 결의안 처리키로
경제원탁토론회·추경안·국정조사 등에선 여전한 이견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장실에서 열린 교섭단체 원내대표 회동에서 문희상 의장(왼쪽 두번째)과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자유한국당 나경원,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가 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장실에서 열린 교섭단체 원내대표 회동에서 문희상 의장(왼쪽 두번째)과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자유한국당 나경원,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가 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여야는 8일 일본의 수출규제 보복 조치와 관련, 국회 차원의 방일단을 파견하고 보복조치 철회를 촉구하는 결의안을 처리하기로 했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나경원 자유한국당·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문희상 국회의장 주재로 회동을 갖고 이 같이 합의했다고 한민수 국회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한 대변인은 "심각해지는 일본의 수출규제와 관련해 해법을 모색하기 위해 문 의장이 '초당적인 국회방일단을 파견했으면 좋겠다'고 제안했고, 여야 3당 원내대표들은 이견없이 받아들였다"고 말했다. 

아울러 여야는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 철회를 촉구하는 국회 결의안을 18일 또는 19일 본회의에서 처리하기로 했다. 

이 원내대표는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한 각당 결의안을 준비하고 종합해 6월 임시국회 회기 중 국회 차원의 결의문을 채택하기로 합의했다"고 말했다. 

또 이날 회동에서는 한반도 평화체제 정착을 위한 국회 방문단 문제에 대한 논의도 오갔다. 

앞서 문 의장은 지난 1일 여야 5당 대표와의 회동인 '초월회'에서 "국회 차원의 방북단을 구성해 남북 국회회담, 한반도 비핵화, 대북인도적지원, 금강산 관광, 개성공단 재개 등 남북현안을 논의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었으면 좋겠다"고 제안한 바 있다. 

한 대변인은 "의장이 방북단 추진에 대해 제안을 하셨다"며 "여야3당 원내대표들은 고민을 하면서 국회차원의 방북단을 구체화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다음 회의에서 방북단에 대한 구체적인 추진대목들을 확정짓기로 했다"고 전했다. 

다만 이날 회동에서 여야는 경제원탁토론회와 추가경정예산(추경) 처리,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요구하는 북한 목선의 삼척항 입항 사건 등에 대한 국정조사에 대해서는 여전한 이견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해 문 의장은 "국회의 일 중에서 민생보다 중요하고 시급한 것은 없다"며 "특히 경제와 관련된 법안들이 산더미처럼 쌓여있는데 여기에 대해 속도를 내달라"고 당부했다.

또 추경안에 대해서는 "심의를 조속히 마무리해달라"며 "민생법안, 추경안 처리는 효과의 골든타임을 확보해야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문 의장은 경제원탁토론회의와 관련해서는 "토론회를 어떻게 언제쯤 할지 원내대표들이 윤곽을 잡아달라"면서 "원탁토론회는 말 그대로 토론을 해서 현재 경제상황에 냉철한 진단을 하고 이를 토대로 해법과 대안을 제시하는 토론회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ara@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