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청문위원 자격' 발언에 한국당 "모욕"… 윤석열 청문회 난타전
박지원 '청문위원 자격' 발언에 한국당 "모욕"… 윤석열 청문회 난타전
  • 허인·고아라 기자
  • 승인 2019.07.08 1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검찰총장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인사청문회
박지원 의원 '자격' 발언에 한국당 의원들 즉각 '발끈'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의사진행 발언을 하고 있는 민주평화당 박지원 의원(왼쪽)과 박 의원의 발언에 항의하는 자유한국당 장제원 의원. (사진=연합뉴스)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의사진행 발언을 하고 있는 민주평화당 박지원 의원(왼쪽)과 박 의원의 발언에 항의하는 자유한국당 장제원 의원.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인사청문회가 8일 열린 가운데, 여야는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 지정 과정에서 고소·고발된 여야 위원들의 청문 자격을 두고 공방을 벌였다. 

먼저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이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자유한국당이나 더불어민주당이나 공히 국회선진화법 위반으로 검찰에 고발이 됐지만 수사를 기피하는 의원들이 12명이나 된다고 한다"며 "위원장(여상규 법사위원장, 한국당 소속)부터 해당이 된다"고 포문을 열었다. 

박 의원은 "해당 의원들의 기소 여부 결정권을 가진 검찰총장 청문회"라며 "과연 적절한지 지적하는 것이니 위원장부터 의견을 달라"고 요구했다. 

송기헌 민주당 의원도 "위원장을 비롯한 몇 분이 검찰 수사를 받는 상태로 청문회를 하는 것은 사실"이라며 "위원장이 입장을 밝히는 게 맞고, 필요하다면 우리 당도 고발된 사람이 빠질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당장 한국당은 발끈했다. 

장제원 한국당 의원은 "고소·고발 당했다고 해서 국회의원의 본분인 청문회에서 제척될 이유는 아니다"며 "동료 의원을 향한 모욕적인 언사에 대해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같은 당 김진태 의원도 "민주당도 지금 수두룩하게 고발돼서 가만히 있으면서, 한국당만 의견을 밝혀야 하느냐"며 "지금 총장이 임명된 것이 아니지 않나. 총장이 임명돼서 나중에 다 기소될 수도 있는데 무슨 자격으로 청문을 하냐는 이야기냐"고 반박했다. 

김도읍 의원은 "며칠 전 민주당 원내대변인이 논평에서 '피고발인들은 청문회에서 빠지라'고 했는데 '피고발인들이니 청문회 살살 하라'는 반협박으로 들렸다"면서 "피고발인이지만 청문회 제대로 할 것이다. 만약 후보자가 검찰총장이 되면 수사는 알아서 하라"고 엄포를 놨다. 

공방이 격해지자 여상규 위원장이 중재에 나서 "윤 후보자의 적격성을 판단하는 자리에서 의원들 상호 간 자격에 대해 큰소리치는 것은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니다"며 "국회에서 일어난 일로 고소·고발됐다고 자격이 없어진다면 국회는 아무 일도 못한다. 더 이상 그런 발언은 말라"고 선을 그었다. 

이에 박지원 의원은 "한국당만 지적한 것은 아니다"며 "여야 청문위원 16명 중 12명이 고발돼 있으니 최소한 이 문제에 대해 정리하고 가야 옳다는 것"이라고 했다. 

ih@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