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스마트시티 '해외 진출 종합 지원' 가동
한국형 스마트시티 '해외 진출 종합 지원' 가동
  • 천동환 기자
  • 승인 2019.07.08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000억원 규모 펀드 투자'·중소기업 금융 우대
국제협력체계 구축…공동프로젝트 발굴·사업화
스마트시티 해외 수주 금융지원 강화 방안.(자료=국토부)
스마트시티 해외 수주 금융지원 강화 방안.(자료=국토부)

한국형 스마트시티의 해외 진출을 위해 정부가 종합적인 지원 방안을 마련해 본격 가동한다. 글로벌 플랜트·건설·스마트시티 펀드 중 약 5000억원을 스마트시티 해외사업에 투자하고, 다른 나라와 협력체계를 구축해 사업화까지 이어갈 수 있는 공동프로젝트를 발굴한다.

정부는 8일 '제206차 대외경제관계장관회의'를 통해 관계부처 합동으로 '스마트시티 해외 진출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스마트시티는 정부가 혁신성장 동력 사업으로 집중 육성 중인 분야다. 이번 대책은 최근 큰 폭으로 확대하고 있는 글로벌 스마트시티 시장에 대응해 마련한 스마트시티 해외 진출 관련 최초 종합지원 방안이다.

스마트시티 네트워크 구축 방안.(자료=국토부)
스마트시티 네트워크 구축 방안.(자료=국토부)

우선, 1조5000억원 규모 '글로벌 플랜트·건설·스마트시티(PIS) 펀드'를 연내 조성하고, 5000억원 내외를 스마트시티 해외 사업에 투자한다. PIS 펀드는 정부 재정과 공공기관 투자를 통해 6000억원 모(母) 펀드 조성을 완료한 상태며, 앞으로 민간과 매칭해 총 1조5000억원의 자(子) 펀드를 조성할 계획이다.

또, '스마트시티 대·중소기업 동반진출 지원 프로그램'을 신설해 스마트시티 관련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동반진출 시 중소기업 대상 우대 금융 조건을 제공한다. 중소기업이 해외 발주처를 대상으로 단독 계약을 추진할 때도 이행성보증 또는 계약 이행 필요자금 우대 등을 지원한다.

스마트시티 대·중소기업 동반진출 지원 방안.(자료=국토부)
스마트시티 대·중소기업 동반진출 지원 방안.(자료=국토부)

이와 함께 아세안 등 한국형 스마트시티에 관심이 큰 국가를 중심으로 한국 주도 국제협력체계인 'Korea Smart City Open Network(K-SCON)'를 구축한다. 국제공모를 통해 참여 대상을 설정하고, 한국-해외정부 비용 매칭으로 사전 타당성 조사와 마스터플랜 수립 등을 추진해 해당 프로젝트의 본사업 참여까지 연계한다. 내년에 1차 공모를 통해 도시개발 및 플랫폼, 교통 등 프로젝트 선정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시장개척사업 지원 범위를 건설공사와 엔지니어링에서 건축설계 및 ICT(정보통신기술) 도시솔루션 분야까지 확대해 해외수주를 다각화 한다. 스마트시티 유망 기술을 보유한 기업의 해외수주 교섭을 위한 지원 비율도 최대 80%까지 확대한다. 현재는 중소기업과 중견기업에 대한 지원 비율이 각각 최대 70%와 50%로 설정돼 있다.

전방위적 스마트시티 수주 노력 강화 방안.(자료=국토부)
전방위적 스마트시티 수주 노력 강화 방안.(자료=국토부)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스마트시티 해외진출 활성화 방안을 통해 정부가 스마트시티를 유망한 수출 분야로 인식하고 범정부 차원의 지원방안을 마련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며 "이번에 발표된 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하는 한편, 관계 기관과 기업이 함께 지혜를 모아 해외 진출 대상 유형별 맞춤형 지원 방안도 조속히 수립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cdh4508@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