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日경제보복'에 "우리정부 대응 분노… 靑이 나서야"
한국당, '日경제보복'에 "우리정부 대응 분노… 靑이 나서야"
  • 허인 기자
  • 승인 2019.07.07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서 '일본의 경제보복 관련 긴급대책회의'
"비정상적·비이성적인 조치 즉각 철회해야"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가 7일 국회에서 열린 '일본의 경제보복 관련 긴급대책회의'에 참석해 있다.(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가 7일 국회에서 열린 '일본의 경제보복 관련 긴급대책회의'에 참석해 있다.(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은 7일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와 관련, 우리 정부의 대응을 비판하며 실질적 외교 노력을 촉구했다. 

황교안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일본의 경제보복 관련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일본의 경제보복은 WTO 규정과 국제법 관례에도 맞지 않은 매우 부당한 조치"라면서 "어떠한 이유와 명분으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 정부의 무책임한 태도와 뒤늦은 대응에 대해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며 "우리 국민과 기업들의 피해를 막는 데 모든 역량을 결집해야 한다"고 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도 "일본은 자국 기업의 피해는 최소화하면서 한국 경제에는 치명적인 항목만 골라 제재를 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일본 정부의 무역 조치는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에서 강조된 자유무역주의 정신을 완전히 위배한 것으로, 매우 어리석은 행위"라며 "비정상적이고 비이성적인 조치를 즉각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나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일본은 지난해 연말부터 예고해 예상됐던 경제보복이었다"며 "그런데 그동안 우리 정부가 한 일이라고는 가만히 있지 않겠다는 말뿐이었다"며 우리 정부의 대응을 동시에 지적했다.

정용기 정책위의장은 문재인 대통령이 조만간 국내 대기업 총수들과의 만남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진 것과 관련, "자칫 기업들을 압박하려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며 "청와대가 기업의 목소리나 걱정을 열린 마음으로 들어 지금 경제위기가 '퍼펙트 스톰(초대형 경제위기)'으로 다가오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인 윤상현 의원은 "문재인 정부에 대한 정치 보복을 위해 일본 정부가 경제 수단을 이용하는 것이 문제의 본질"이라며 "이 문제는 청와대가 나서야 한다. 어떻게든 아베 총리와 직접적, 정치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ih@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