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 하절기 복지사각지대 집중 발굴기간 운영
화성, 하절기 복지사각지대 집중 발굴기간 운영
  • 강송수 기자
  • 승인 2019.07.07 1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달 말까지…취약계층 폭염피해 예방 방문건강관리사업도

경기 화성시는 내달 말까지 ‘2019 하절기 복지사각지대 집중 발굴기간’으로 정하고 위기가정 발굴 및 지원에 나섰다.

7일 시에 따르면 이번 점검은 복지정책과가 지휘를 맡았으며, 노인복지과 등 관련 실과소와 27개 읍면동 맞춤형 복지팀, 희망더하기 발굴단, 우체국, 경찰서, 가스·검침원 등 민관 부분과의 협력으로 진행한다.

이들은 현장점검과 기존 취약계층 지원 가능여부 재점검, 행복e음(사회보장정보시스템) 등을 활용해 실직, 휴폐업, 가족원 사망 등으로 생계가 곤란해진 가구, 쪽방, 고시원, 여인숙 등에 거주하는 주거취약가구, 중병, 장애 등 도움이 필요한 가구를 발굴한다. 또한 발굴한 위기가구에는 긴급 생계비, 의료, 주거, 건강관리, 돌봄, 후원연계 등을 제공한다.

김낙주 복지국장은 “폭염에 더 취약한 위기가정들이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시민분들의 많은 관심이 필요하다”며 “주변에 도움이 필요하거나 어려운 이웃을 발견하면 해당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또는 129 콜센터로 제보해 달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취약계층의 폭염피해 예방을 위해 다음달 말까지 방문건강관리사업도 함께 운영한다. 쪽방촌, 다세대주택 등 폭염취약 거주자, 심뇌혈관질환자, 거동이 불편한 독거노인 및 장애인 등 329명에게는 주 1회 가정방문 및 전화를 통한 건강체크와 식염포도당, 아이스보틀 등을 지급한다.

[신아일보] 화성/강송수 기자

sski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