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이성호 경기 양주시장
[인터뷰] 이성호 경기 양주시장
  • 김명호 기자
  • 승인 2019.07.03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살기 좋은 경기북부 최고의 도시 '감동 양주' 조성"
"시민중심 정책 추진·사통팔달 도로교통망도 확충"
이성호 경기 양주시장
이성호 경기 양주시장

이성호 경기도 양주시장은 “과거가 아닌 미래로 나아가는 행정, 소통과 화합으로 더욱 살기 좋은 경기북부 최고의 도시 감동양주 조성에 매진하겠다”고 3일 밝혔다.

이 시장은 이날 민선7기 취임 1주년 인터뷰에서 “시민 모두가 체감할 수 있는 행정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다음은 이 시장과 일문일답이다.

 
▲지난 1년 성과는?
'신 성장, 새 지평, 감동도시 양주’ 실현을 비전으로, ‘소통’을 핵심 키워드로 삼고 닻을 올린 민선7기 양주는 시민이 주인 되는 감동도시 양주 조성에 모든 행정역량을 집중해 왔다.

특히, 경기북부 중심도시로의 도약을 위한 신성장 기반 마련에 주력하며 지역 발전의 마중물이 될 굵직한 사업들이 가시적인 성과를 낸 1년이기도 했다.

또 남북관계 개선을 통한 평화와 번영의 통일시대, 저출산.고령화에 따른 저성장 시대, 4차 산업의 시대 등 급변하는 여건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해 ‘한반도의 미래를 열어가는 감동도시 양주’조성에 전력을 기울였다.

▲경기북부 중심도시 양주 신성장 기반 마련은?
계획인구 53만명, 한반도의 중심이자 경기북부 신경제거점으로 도약하게 될 양주의 발전을 견인할 남방동 일원 643,921㎡ 규모의 양주역세권 개발사업이 지난해 12월 사업시행 승인 변경 고시를 마치고 실시계획 인가를 앞두고 있는 등 본격 추진된다.

또 시의 새로운 성장엔진이 될 양주테크노밸리 조성사업이 지난 3월 타당성 조사를 완료하고 5월 28일 경기도의회 신규투자사업 추진동의안 승인을 얻는 등 추진에 탄력을 받고 있다.

또한 신도시와 택지개발사업도 본 궤도에 오르며 지역발전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

대지조성공사가 99% 완료된 옥정지구는 현재 공동주택 입주율 35%를 나타내고 있으며 회천지구의 경우 1단계 조성구간 공정률 80%를 보이며 2단계 조성구간 조성공사가 지난 5월 착공에 들어갔으며 광석택지개발지구와 장흥일영 도시개발사업 등도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양주로 하나 되는 ‘길’, 광역교통 인프라 구축은?
양주시는 사통팔달 동서남북 도로교통망 확충을 위해 국지도 39호선 장흥~광적 구간 도로 확포장 공사의 실시설계를 조속히 추진하고 국토교통부 총사업비 신청 등 후속조치를 동시에 진행시켜 연내 착공을 적극 추진할 것이다.

2023년 말 개통 예정으로 김포와 파주, 양주를 잇는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의 차질 없는 공사 진행과 서울~양주~연천간 고속도로의 조속한 건설을 적극 요청하고 있다.

이어, 경원선 전철 회정역 조기 신설과 교외선 운행 재개통을 위한 관련기관 협의 등을 적극 추진해 나갈 것이다.

또한, 지난해 신설된 G1300번 광역 급행버스(덕정역~잠실환승센터)를 비롯해 올해 1월 G1200번(덕정~상봉역) 노선 신설 선정 등 서울행 광역 급행버스 추가도입을 적극 추진하고 교통 소외지역의 노선 신설과 증설, 감동택시 운행 등을 통해 누구나 편안한 교통망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시민중심 정책 추진‘열린혁신 감동365’대해?
양주시는 시민과 소통하는 혁신행정 실현을 위해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열린혁신 감동365 사업을 계속 추진하고 있으며, 지난 6월 5일 세계 환경의 날을 맞아 전 시민 생활 속 1회용품 줄이기 실천운동 ‘ECO 양주 IN 라이프’를 선포하며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시민 소통의 새로운 방향 제시와 지역의 문제를 가장 가까이에서 체감하고 있는 시민들의 참여를 보장하기 위해 민선7기 공약시민평가단과 미세먼지 저감 시민참여단 등을 구성해 적극 운영하고 있으며 시민과 함께하는 주민참여예산제도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끝으로 시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양주시의 발전을 위해 한결같은 성원과 눈물겨운 배려를 보여주신 시민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더 큰 도약을 위한 성장의 발판을 마련했던 민선7기 지난 1년을 기점으로, 과거가 아닌 미래로 나아가는 행정, 소통과 화합으로 더욱 살기 좋은 경기북부 최고의 도시 감동양주 조성에 매진할 것을 약속드린다.

kmh@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