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보사 쇼크' 수사 본격화…檢 코오롱티슈진 임원 소환
'인보사 쇼크' 수사 본격화…檢 코오롱티슈진 임원 소환
  • 김소희 기자
  • 승인 2019.07.03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성분 변경 ‘고의적 은폐’ 여부에 촉각…허위 정보 활용 상장 의혹도
검찰이 '인보사 쇼크'와 관련해 코오롱티슈진 임원들을 소환조사했다.(사진=연합뉴스)
검찰이 '인보사 쇼크'와 관련해 코오롱티슈진 임원들을 소환조사했다.(사진=연합뉴스)

검찰의 ‘인보사 쇼크’에 대한 수사가 본격화됐다. 검찰은 ‘인보사’를 개발·판매한 코오롱생명과학과 코오롱티슈진 한국지점, 식품의약품안전처를 압수수색한 데 이어 회사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시작했다.

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방검찰청 형사2부는 최근 코오롱티슈진 권모 전무(CFO)와 최모 한국지점장 등을 소환조사했다.

코오롱티슈진은 골관절염 세포유전자치료제인 ‘인보사’ 개발회사이자 미국 내 허가·판매 담당회사다. 

조사는 앞서 올해 3월31일 ‘인보사’의 주성분 중 하나(2액)가 허가된 내용과 다르다는 사실이 드러난 데 따른 후속조치다.

검찰은 현재 코오롱이 고의적으로 성분 변경 사실을 알고도 숨긴 채 ‘인보사’를 판매했는지(약사법 위반)를 집중 조사하고 있다.

코오롱은 5월3일 “코오롱티슈진으로부터 ‘위탁생산업체가 자체내부기준으로 2017년 3월, 1액과 2액의 생산가능 여부를 점검하는 과정에서 2액이 신장유래세포며 생산에 문제가 없음을 확인하고 생산한 사실이 있다’는 내용을 통지받았다”고 공시했다.

때문에 업계 안팎에서는 코오롱이 2액 성분이 허가내용(연골유래세포)과 다르다는 사실을 알고도 이를 숨기고 4월 후인 그해 7월 식약처로부터 ‘인보사’의 시판허가를 획득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해 코오롱은 “고의적 은폐가 아니며 당시 실무자의 보고 누락 때문인 것으로 추정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검찰은 또 허위 정보를 이용해 코오롱티슈진을 상장한 후 차익을 냈는지(자본시장법 위반,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 등)에 대해서도 수사 중이다.

한편 식약처는 7월3일 ‘인보사’에 대한 허가취소를 확정했다. 또 한국거래소는 코오롱티슈진에 대한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대상 여부를 검토, 7월10일경 결과를 공시할 예정이다.

ksh33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