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규직' 오늘 총파업… 급식·쓰레기 대란 우려
'비정규직' 오늘 총파업… 급식·쓰레기 대란 우려
  • 고아라 기자
  • 승인 2019.07.02 1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초 동맹 파업… 20만명 이상 참여할 듯
교육당국 대체급식·단축수업 등 긴급조치
지난 1일 충남도교육청앞에서 학교비정규직노동자 총파업 돌입선포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1일 충남도교육청앞에서 학교비정규직노동자 총파업 돌입선포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민주노총 산하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3일 총파업에 들어간다.

이번 파업은 민주노총 가맹산하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최대 규모 파업이자 역사상 최초의 동맹 파업이다.

이에 따라 전국 초·중·고등학교에서는 대규모 급식공백이, 각 지역에선 쓰레기대란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2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에 따르면 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가 3~5일 총파업에 들어간다. 이번 총파업에는 급식조리사·방과후 돌봄교사 등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 5만명 등 총 20만명 이상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연대회의는 기본급 6.24% 인상과 문재인 정부 임기 안에 비정규직 임금을 정규직의 80% 수준으로 끌어올릴 것을 요구하는 반면 교육부와 전국 교육청은 예산 등을 이유로 기본급만 1.8% 올리는 안을 제시하고 있다.

지자체 환경미화원과 중앙행정기관 청소·경비·시설관리 노동자 등 민주노총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조원들도 3일부터 사상 첫 총파업에 돌입한다.

파업에는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민주일반연맹·서비스연맹 산하 공공부문 비정규직 조합원 20만명이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이들은 비정규직 차별 철폐와 정규직 전환, 자회사를 활용한 정규직 전환 중단 등을 요구하고 있다.

공공기관이 자회사를 세워 용역업체 노동자를 고용하는 것은 사실상 간접고용이라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이들이 총파업에 돌입하면서 학교에서는 급식대란이 불가필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교육당국은 대체급식이나 단축수업, 도시락지참 등을 학교 상황에 맞춰 시행하도록 조치했다.

또한 각 지자체는 '쓰레기 대란' 우려에 청소대행업체 관리인력과 시·구·동의 가용인력 등을 총동원할 방침이다.

[신아일보] 고아라 기자

ara@shinailbo.co.kr